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마우스 만지는 시간조차 아까울때가 있는데 키보드로 범위지정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키보드 타이핑을 하다가 마우스 클릭하는 시간만 줄여도 엑셀 작업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됩니다.
아래에서 엑셀 키보드로 범위지정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키보드로 범위지정 단축키
단축키 | 결과 |
---|---|
Ctrl+Shift+→←↑↓ | 데이터가 입력된 현재 셀에서 열의 첫 행 또는 마지막 행, 첫 열 또는 마지막 열까지 범위를 지정합니다. 단,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았을 때는 현재 열/행의 처음 또는 마지막 셀까지 범위가 지정됩니다. |
Ctrl+Shift+* | 데이터가 입력된 전체 범위를 지정합니다. 단,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았을 때는 범위 지정이 되지 않습니다. |
Ctrl+A | 데이터가 입력된 전체 범위를 지정합니다. 단,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았을 때는 현재 워크시트 전체 범위가 지정됩니다. |
엑셀에서 키보드로 범위를 지정하는 단축키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셀에서 열 또는 행의 마지막 범위까지 지정하거나 데이터가 입력된 전체 범위를 지정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3가지의 범위지정 단축키는 어렵지않으니 평소에 외워두고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현재 셀에서 마지막 행, 열까지 범위지정
엑셀 파일의 데이터가 입력된 표에서 [A4] 셀을 클릭한 후 Ctrl+Shift+↓ 단축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A4] 셀을 기준으로 표의 마지막 열까지 범위지정이 됩니다.
특히 이 단축키는 현황이 긴 경우 시간을 단축시키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전체 데이터 범위 지정하기
데이터 목록에서 임의의 셀을 클릭한 후 Ctrl+A을 누르면 데이터가 입력된 전체 범위가 지정됩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았을 때는 현재 워크시트 전체 범위가 지정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지만, 워크시트 전체 범위를 지정하고 싶다면 [A1] 셀 왼쪽 위에 있는 전체선택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체선택의 모양은 살짝 접혀있는 종이모양 같은 아이콘인데 사진을 참고하여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