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줄간격 단축키 제대로 활용하기

한글 줄간격 단축키 사용 방법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답답함을 느낄 때가 있는데 줄간격이 너무 좁거나 넓어질 경우 글의 집중력을 떨어뜨릴수 있는데요!

한글 줄간격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사용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한컴독스(무료)를 통해 작성하였으며, 설치없이 사용하는 한컴오피스 웹임을 알려드립니다.

한컴독스 무료 사용방법(다운로드 없는 한글 웹버전)

한글 줄간격 단축키 사용방법

1. 줄 간격 줄이기 : Alt + Shift + A

2. 줄 간격 넓히기 : Alt + Shift + Z

Shift + Alt + A 또는 Shift + Alt + Z를 이용하여 줄간격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으며, 한번 입력시 10%씩 간격이 변경됩니다.

단축키를 쉽게 외우는 방법은 키보드에서 A(위), Z(아래)에 위치하고 있어서 실제 키보드 위치로 줄간격 단축키를 외우면 됩니다.

일부 글의 줄 간격을 조절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기 때문에 전체보다는 부분의 간격을 조절할 때 많이 쓰입니다.

 

단축키 외 줄간격 바꾸는 방법

1. 상단 툴바에 있는 줄 간격 조정

2. 문단 모양(단축키 : Alt+T) > 기본 > 간격 > 줄간격

한글에서 가장 빠르게 줄 간격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어디에 줄 간격이 있는지만 눈에 담아놓으면 다음에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한데요!

첫번째 방법은 글을 입력하는 문서 바로 위에 보면 글자 정렬 아이콘과 160%라고 적혀있는 입력창이 있습니다.

한글-줄간격-단축키

160%가 바로 줄간격 기본값을 의미하는데요! 이 숫자를 수정하면 줄 간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줄 간격이 넓어집니다.

두번째 방법은 문단 모양 메뉴에 들어가서 줄간격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문단 모양은 단축키 Alt+T (알트+티)를 통해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기본 탭의 간격 메뉴에서 줄 간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글자 간격(옆으로 조정하는) 사용 방법

1. 글자 간격 줄이기 : Alt + Shift + N

2. 글자 간격 넓히기 : Alt + Shift + W

줄 간격 단축키 외에도 글자 간격에 대한 단축키가 있는데요! 이 단축키를 이용하면 표, 셀 안에 글자가 넘어갈 때 간격을 줄여 넣을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 글자의 블록을 지정하고 Alt + Shift + N 또는 W 단축키를 사용하면 1%씩 글자 간격을 늘이고 줄일 수 있습니다.

글자 정렬(좌,우,중앙) 사용 방법

1. 양쪽 정렬 : Ctrl + Shift + M

2. 가운데 정렬 : Ctrl + Shift + C

3. 오른쪽 정렬 : Ctrl + Shift + R

4. 왼쪽 정렬 : Ctrl + Shift + L

마지막은 글자 줄 간격과 글자 간격을 조정했다면 글자 정렬을 통해서 마무리 할 수 있겠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해서 상단의 툴바 아이콘을 누르는 방식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렬 단축키는 외우기 쉽기 때문에 사용해보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이렇게해서 한글 프로그램에서 줄 간격 수정하는 방법, 글자간격과 글자정렬 방법까지도 알아봤습니다.

이외 한글2020 맞춤법 검사 단축키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제가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글 여백 조정하는 너무 쉬운 방법 3가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