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pc버전 다운로드와 타지역에서 동네인증 하는 방법

스마트폰 버전 중고나라로 시작한 당근마켓은 같은 동네에 있는 사용자들끼리 중고거래를 가능하게 만들어줌으로써

큰 인기를 끌어 2020년 9월 기준 월 이용자 1,000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아래에서 당근마켓 pc버전 다운로드와 타지역에서 동네인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당근마켓 pc버전 다운로드

  • 당근마켓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 당근마켓 PC버전 : 인기매물 소개, 당근채팅(Beta)
당근마켓 홈페이지

당근마켓의 전체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만 이용가능합니다. PC(데스크탑, 노트북)에서도 일부 서비스 이용은 가능한데요!

기본적으로 어플로 출시된 프로그램이라서 간략한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블루스택5로 당근마켓 실행하기

PC와 노트북에서 스마트폰 앱을 실행시켜주는 앱(APP)플레이어인 ‘블루스택5’를 이용해서 당근마켓을 실행해보기로 했습니다.

당근마켓 pc버전은 웹버전(홈페이지) 또는 블루스택5를 이용한 방법 외에는 없기 때문인데요!

플레이스토어

먼저 블루스택5를 다운로드 받고 프로그램을 설치하였습니다.

최근 다양한 앱플레이어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지만, 꾸준한 성능과 신뢰감을 주는 것은 단연 블루스택이라 할수 있는데요~ 최적화 방법은 별도로 있으니 참고하세요!

당근마켓 설치

먼저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서 당근마켓을 다운로드 받고, 앱을 설치합니다.

당근마켓 동네인증

내 동네 이름(동,읍,면)으로 검색하거나, IP를 통해 현재 위치로 내 동네를 찾습니다.

당근마켓 휴대폰 번호 인증

그리고 휴대폰 번호 인증을 실행했지만 안타깝게도 ‘로그인을 할 수 없는 환경입니다’라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로그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3. 당근마켓 웹버전 사용하기

당근마켓에 PC버전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당근마켓의 정체성 때문입니다.

기지국 중심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바탕으로 동네인증을 통하여 사용자를 묶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PC버전이 생길 경우 혼란이 생길수 있죠

특히 PC버전의 경우 위치조작이 충분히 가능해지기 때문에,

조작이 어려운 스마트폰을 통해 보안성 높은 본인인증과 위치기반 서비스로 사용자들에게 당근마켓만의 색깔을 어필할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근마켓 사용자들이 꾸준히 PC버전을 요구하고 있고, 당근마켓 측 또한 이러한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통한 인기매물 소개, 당근채팅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1. 당근마켓 인기매물 검색방법

당근마켓 PC버전에서는 인기매물 검색은 가능하지만, 내가 팔고자 하는 물건을 등록할 수는 없습니다.

보통 사기는 판매하는 사람들이 하고, 앞서 말씀드린대로 PC에서는 정확한 지역을 확인하기 힘들죠

이러한 이유로 당근마켓에서는 구매자들을 위해 인기매물을 검색할수 있도록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먼저 당근마켓 인기매물 검색이 가능하도록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당근마켓 인기매물 검색

당근마켓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에 검색란이 있습니다. 이곳에 동네명 또는 물품을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제가 의정부에 있는 호원동으로 검색하니 호원동 내 인기매물들이 검색되었습니다.

이렇게 우리 동네 이름으로 검색하여 사고자하는 물건을 찾은 다음 해당 물품의 판매자 연락처나 당근채팅(Beta)를 통해 연락하여 중고거래 하시면 됩니다.

3-2. 당근채팅 사용법

만약 3-1. 인기매물 검색을 통해서 구입하고자 하는 물품을 찾았는데 직장 내에서 스마트폰 확인이 어려운 경우

업무용 PC에서 당근마켓 웹버전을 통해 채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근채팅 사용법은 먼저 당근마켓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방식은 휴대전화로 QR코드 촬영하거나 당근마켓 앱으로 QR코드를 촬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근채팅 로그인

먼저 휴대전화로 QR코드 촬영하는 방법은 휴대폰 카메라 앱을 통해

모니터 화면의 QR코드를 스캔(촬영)하면 당근채팅 로그인하기 팝업이 나오는데 이걸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당근마켓 앱이 실행되어 있다면, 내근처 탭 또는 채팅 탭에서 QR코드 스캐너를 선택하여 QR코드를 스캔(촬영)하면

로그인하기 팝업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당근채팅(Beta) 실제 채팅 화면

실제 제가 당근마켓 당근채팅을 이용해서 거래를 해봤습니다. 스마트폰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당근마켓을 이용할 수 있어서 상당히 좋았습니다.

저도 업무시간에는 스마트폰 보는게 눈치가 많이 보이는 일을 하고 있는데 급전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어서 당근마켓을 통해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거든요 ㅎㅎ

4. 당근마켓 인증방법 및 타지역 동네인증

당근마켓을 처음 설치하게 되면 ‘동네인증’이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당근마켓은 위치정보, GPS 등을 기반으로 현재 위치와 동네 위치를 확인하여 최종적으로 인증이 완료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해야 동네에 있는 척하는 허위매물로 사기치는 꾼들을 막을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지역 동네인증이 가능한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100% 안심할순 없는 상황인데요~

일단 간단하게 당근마켓에서 동네인증을 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치 메뉴위치서비스

4-1. 당근마켓 동네인증 방법

  • 설정 > 위치 > 위치서비스 > Google 위치 정확도
  • 위치 정확도 개선 > 위치 인식 방식 > 높은 정확도

앞서 말씀드린대로 당근마켓 동네인증은 위치기반 서비스와 GPS를 사용합니다.

Google 위치 정확도위치 인식방식

만약 동네인증이 잘 안된다면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위치 > 위치서비스에 있는 Google 위치 정확도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위치 정확도 개선을 활성화 한 후 위치 인식을 높은 정확도로 체크해줍니다.

가급적 실내보다는 야외가 GPS수신에는 좀더 좋으나.. 여기까지 했다면 거의 대부분 동네인증이 가능해집니다.

당근마켓 앱을 실행하여 동네 인증하기를 눌러줍니다. 지도상의 위치와 현재 위치가 일치하는지 확인한 후 ‘동네인증 완료하기’를 눌러 인증을 완료합니다.

동네 인증하기동네 인증 완료하기

4-2. 당근마켓 타지역 동네인증

  • 잠시 해당지역으로 이동해서 인증 후 거래
  • 타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 부탁

만약 타지역에 올라와있는 당근마켓 물품을 거래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당근마켓이 로그인 되어있는 계정이 해당 지역에 있어야 합니다.

결국 내가 직접 물건이 있는 지역으로 가거나,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 부탁해야 되는 상황이죠..

시간도 없고, 그 지역에 아는 사람도 없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카카오톡 오픈채팅 검색카카오톡 오픈채팅카톡 오픈채팅 대화방

카카오톡 검색창에 당근마켓+지역명으로 검색하면 사례금을 요구하면서 채팅 도움을 주겠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국 타지역에 살고 있는 어떤 사람이 대신 채팅을 전달해주는 건데요~

관악구 판매자

관악구 거주자

(카톡 오픈채팅으로 중개)

노원구 구매자

대략 이런 식으로 카카오톡 오픈채팅창을 통해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과정이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비록 소액일지라도 중개역할을 하는 사람이 일명 먹튀를 할 경우 잡을 방법이 없다는 건데요…

뿐만아니라 거래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 생길수 있으므로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런 방법을 알려드리는 이유는 위치기반+GPS 시스템을 통해 인증하는 당근마켓에도 일부 헛점이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절대 이런 방법을 통해서 불법적인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무조건적으로 판매자를 믿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만약 중개자가 사기꾼이여서 선입금을 요구하며 자신의 계좌로 입금해달라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근마켓은 동네에서 직거래를 위해 생겨난 어플입니다.

중고나라와는 다른 개념으로 생겨난 어플인만큼 잘 활용하셔서 쏠쏠한 용돈 마련하시고, 언제나 사기꾼들은 우리를 노리고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