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과 한셀의 차이점 비교(상단 메뉴편) 사진으로 쉽게보기

엑셀과 한셀의 차이점 비교(상단메뉴)

엑셀을 주로 써오던 분들이라면 한셀을 접하게 되었을 때 메뉴(기능) 상 헷갈리는 부분이 분명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엑셀과 한셀을 밑에 비교해서 아래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은 엑셀의 경우 오피스365, 한셀은 한컴오피스NEO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홈 메뉴와 편집 메뉴

🔼 앞서 말씀드린대로 엑셀(위), 한셀(아래)의 모습입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은 사진을 터치해서 확대해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엑셀은 홈 탭이고, 한셀은 편집 탭인데 비교하는 첫번째 탭인데도 불구하고 모양이 완전 다른 것을 알수 있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등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한셀로 준비하기에는 아마도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엑셀은 클립보드, 글꼴, 맞춤, 표시형태, 스타일, 셀, 편집 순으로 메뉴가 정렬되어 있습니다.

반면, 한셀은 텍스트 편집과 정렬을 분리시켜 텍스트 편집은 아래 한줄을 별도로 만든게 특징이고, 셀 편집이 잦다보니 앞으로 당겨놓은 모습이 보입니다.

2. 삽입과 입력 메뉴

🔼 엑셀의 삽입 탭입니다. 표와 추가기능 차트 순으로 메뉴가 정렬되어 있습니다.

한셀의 경우에는 그래프, 도형, 그림 순으로 메뉴가 정렬되어 있습니다.

한셀은 한글과 비슷한 메뉴 구성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아무래도 한글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한글 유저들에게 익숙함을 주려고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3. 페이지 레이아웃과 보기

다음은 엑셀의 페이지 레이아웃 탭입니다. 테마, 페이지 설정, 크기조정, 시트옵션, 정렬순입니다.

한셀의 경우에는 보기, 페이지 설정, 시트옵션, 고정설정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글을 많이 써서 그런지 한셀이 눈에 잘 들어오는듯합니다.

4. 수식 메뉴 비교

엑셀의 꽃인 수식 탭입니다. 역시 ‘원조’답게 수식 탭에서 사용자 편의를 많이 생각한듯 합니다.

한셀은 엑셀을 따라하는 모습인데요~ 앞의 메뉴탭들과는 달리 수식 탭만큼은 비슷하게 가려고 한것 같습니다.

차이점으로는 엑셀은 최근 사용한 항목 메뉴가 있다면, 한셀은 자주 쓰는 함수 항목이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엑셀은 작은 아이콘+텍스트라면, 한셀은 아이콘 위주의 배치가 눈에 띄는것 같습니다.

5. 데이터 메뉴 비교

엑셀의 데이터 탭입니다. 데이터 탭 답게 데이터 가져오기와 변환이 최우선 배치되어있고, 이어서 쿼리 및 연결, 데이터 형식, 정렬 및 필터, 데이터 도구 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한셀은 정렬, 데이터 가져오기, 찾기, 분석, 데이터 도구 순으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엑셀은 고급 기능이 먼저라면, 한셀은 자주 사용하는 정렬부터 메뉴가 정렬되어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6. 검토와 도구 메뉴

검토 메뉴입니다. 엑셀은 언어 교정과 접근성, 정보활용, 언어, 메모 순으로 정렬되어 있는 반면에 한셀은 보호, 매크로, 맞춤법 등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각 자의 메뉴 탭 이름에 맞게 엑셀은 검토가 우선, 한셀은 도구적인 기능이 우선적으로 배치된 차이가 있습니다.

7. 보기 메뉴 비교

마지막 탭인 보기는 엑셀과 한셀이 조금 비슷한 느낌입니다. 마지막에서야 비슷해지는 재미있는 모습입니다.

엑셀은 통합문서보기, 표시, 확대/축소, 창, 매크로 순이며 한셀은 통합문서보기, 쪽설정, 표시, 창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엑셀과 한셀의 메뉴를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개발사가 추구하는 방향이 아무래도 다르다보니 프로그램 메뉴에도 이러한 것들이 묻어나오는 것같습니다.

엑셀과 한셀의 차이점! 상단 메뉴편을 마치겠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