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최소값 최대값 설정해서 입력제한 방법(데이터 유효성검사)

직장, 학교에서 현황파악을 위해 양식문서를 전달하면 각 담당자가 자기 편한대로 입력해서 보내는 경우가 제법 많습니다.

입력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해서 해당 값을 초과해서 입력하지못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엑셀, 한셀 사용 시 입력제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설명(말풍선) 문구 입력하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특정 글자 외에 입력제한 걸기

보기를 정해줬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마음대로 입력하는 분들을 막고자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글자 외에는 셀 입력이 안되도록 설정하여 종합하는 담당자의 마음을 속 시원히 만들수 있는 방법인데요^^

사전에 특정 글자에 대해 표 옆에 미리 입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글자만 허용할 것인지 간단한 표로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예시의 ‘교통수단’처럼 만들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먼저 입력하고자하는 셀을 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유효성 검사(데이터 > 데이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서 설정 > 제한 대상을 모든 값 ▶ 목록으로 변경합니다.

원본(S)을 클릭하여 앞서 만들어 둔 허용할 글자(예시 : 교통수단 내용)을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참고로 허용할 글자만 드래그하고, 표 제목(교통수단)은 제외합니다.

2. 입력가능한 범위(최소값, 최대값) 설정하기

앞서 살펴본 1항은 특정 글자에 대한 입력제한이었다면, 2항에서는 정해진 범위 내에서만 입력할 수 있게 셀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1~100까지 설정을 해놨다면 101부터는 입력이 안되는 방법입니다.

먼저 숫자를 입력할 범위를 선택합니다.

다수의 셀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Ctrl(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동시에 여러 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셀을 선택한 다음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들어갑니다.

제한 대상을 모든값 ▶ 정수로 변경하면, 최소값과 최대값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최소값 0과 최대값 20000을 입력하면, 0~20,000 사이의 숫자만 입력해야하고 그 이상을 벗어나는 20001 이상을 입력할 경우 입력이 제한됩니다.

0~20000까지 입력이 가능한 셀에 21000을 입력할 경우 이 같은 경우 ‘이 셀에 정의된 데이터 유효성 검사 제한에 부합하지 않습니다’라는 경고 메세지와 함께 입력이 안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설명 메세지(말풍선) 넣기

아무리 친절하게 입력가능한 값을 미리 설정해뒀더라도 충분한 설명이 없다면 현황 입력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기분이 나쁠수 있습니다. 따라서 셀을 눌렀을때 간단한 설명(말풍선)이 나온다면 서로 오해가 없을것 같은데요!

입력해야하는 셀을 선택하고,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들어갑니다.

데이터 유효성검사에서 설명메시지 탭에 <셀을 선택하면 나타낼 설명 메세지> 란의 제목과 설명 메시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저는 제목(요금 작성안내), 설명 메시지(교통 요금은 2만원까지 입력가능합니다)라고 작성해보겠습니다.

설명메시지를 입력하게되면 셀을 눌렀을 경우 말풍선 형식으로 설명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Ctrl(컨트롤) 키를 통해 다수의 셀에도 동시에 적용가능합니다.

4. 입력제한 값 해제하기(지우기)

막상 입력 가능한 값을 제한시켜놨는데 생각보다 담당자들이 일을 잘해서 제한폭 설정을 안해도 된다면??

그런 일은 없겠지만(ㅋㅋㅋ) 입력제한 값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력제한을 해제 할 특정 셀을 선택한 다음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설정 탭 > 모두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설정된 제한 폭(최소값, 최대값) 데이터가 모두 사라집니다.

이렇게되면 일반 셀처럼 제한없이 모든 문자와 글자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