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한글이 안될때 해결방법(초간단)

키보드 한글 입력이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

컴퓨터 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한글 입력이 안되거나 윈도우 부팅이 끝나자마자 한글이 안먹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재부팅을 하게되면 대부분 한글 자판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기도 하지만, 키보드 레이아웃 오류로 인식안되는 상황이 반복되곤 합니다.

윈도우11 키보드 한글 입력 해결과정

1. 윈도우 하단 메뉴에서 Windows 로고 클릭

2.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에 마우스 클릭

3. [언어] 입력 > 언어 설정 [열기]

4. 시간 및 언어 > 언어 및 지역

5. 언어 탭 > [한국어] 오른쪽 …(점 3개) 클릭 > [언어 옵션] 클릭

6. 키보드 탭 > [레이아웃 변경]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에서는 4가지 키보드 종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값은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1 인데요~

한/영전환이 오른쪽 <Alt>키, 한자 변환이 오른쪽 <Ctrl> 키로 설정되어 있는 키보드 레이아웃 값입니다.

이외 한글 키보드(103/106키)를 비롯해서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1~3까지 제공하고 선택 시 아래 설명이 나오니 실제 사용중인 키보드와 동일하게 맞추면 됩니다.

최근 다양한 키보드(기계식, 블루투스 등)가 등장하였고, 윈도우 업데이트 간에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하면서 한글 입력이 먹통이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윈도우10 키보드 한글 입력 해결과정

윈도우11과 윈도우10의 해결과정은 조금 다른데 윈도우10의 경우에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전환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ctfmon.exe 파일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된 경우 한글 입력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보통은 메모장 같은 도구에 한글을 입력하고 다시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면 한글 입력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윈도우 언어 입력 기능 자체에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입력 도구 프로그램을 점검하면서 해결을 해야합니다.

1. 내컴퓨터의 C드라이브 클릭

2. Windows 폴더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 검색 입력창 클릭

키보드 한글이 안될때
키보드 한글이 안될때

3. ctfmon 으로 검색하면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실행)

만약 ctfmon 파일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해당 파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다운로드 해서 C드라이브의 Windows 폴더 내 SYSTEM 폴더로 붙여넣기 합니다.

하지만 파일을 재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글 입력이 안된다면 두번째 방법을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ctfmon 파일을 실행해도 안될 때 해결방법

1. 키보드의 키와 R 키를 입력해서 실행 창을 열기

2. ctfmon.exe 입력 후 확인 또는 엔터

3. ctfmon.exe 프로그램 실행되면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키보드 입력 도구 모음 확인됨

4. 키보드 입력 방식이 영어로 설정된 경우에는 ‘A’를 클릭하면 ‘A’에서 ‘가’로 바뀌면서 한글 입력이 가능

5. 언어 기본 설정이 영어로 된 경우에는 ‘ENG’부분을 클릭하거나 + Space 키를 입력해서 ‘한국어’로 변경

이렇게해서 윈도우11과 윈도우10에서 키보드 한글이 안될때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재부팅을 하거나 메모장을 이용해서 한글을 입력하는 임시 해결방법도 좋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