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나면 추가신청 가능해요!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나면 추가신청 가능해요

5월은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인데요! 생업으로 인해 바빠서 신청하지 못할 것(?) 같은 분들이 벌써부터 걱정하시는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신청기간이 지나더라도 추가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나면 추가신청 가능한지, 언제 신청해야 하는지, 어떤 사람이 안내 신청문을 수령하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나면

  • 정기신청 : 5월 1일~5월 30일
  • 기한 후 신청 : 6월 1일~11월 30일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은 5월 1일부터 30일까지 가능합니다.

5월 한달 동안 신청을 못할 경우에는 11월 30일 이내에 신청하면 심사를 통해 1월 말에 근로장려금을 지급하게 되는데요!

이때 산정된 근로장려금의 90%만 수령가능합니다(-10%는 일종의 지각비네요)

 

정기신청과 기한 후 신청방법은 동일합니다.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의 큐알코드 또는 개별인증번호를 통해 간편 신청가능합니다.

신청 안내문을 분실했거나 받지 못한 경우에는 일반 신청을 통해 신청가능한데요!

 

국세청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간편 신청의 경우 개별인증번호를 통해 바로 신청이 되는 반면, 일반 신청의 경우 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소득 자료를 불러와야한다는 약간의 번거로움의 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 모바일 안내문 : 안내문 신청하기 > 손택스 신청화면 > 주민번호 7자리 입력 > 완료
  • 서면 안내문 : QR코드, 손택스, 홈택스, 전화(ARS) > 개별인증번호 입력 > 완료
  • 안내 받지 못한 경우 : 홈택스 > 일반신청 > 인증서 로그인 > 소득자료 확인 > 완료
  • 전화 신청도움 : 장려금 상담센터 1566-3636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모바일(카카오톡, 문자메세지)을 통해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인데요!

안내문 내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신청화면으로 이동하여 주민번호 입력 후 신청을 완료합니다.

 

두번째는 서면 안내문을 받은 경우 QR코드, 손택스, 홈택스, 전화(ARS)를 통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안내문에 첨부된 개별인증번호와 주민번호 7자리를 입력하여 근로장려금 신청을 완료합니다.

 

세번째는 모바일, 서면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일반 신청하면 되는데요!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여 소득자료를 입증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마지막 방법은 스마트폰과 인터넷 접속 환경이 여의치않은 분들을 위한 신청방법으로 장려금 상담센터를 통해 전화 신청도움을 받으며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면 됩니다.

 

3.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 받는 순서

모바일 또는 서면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라면 크게 상관없겠지만, 분명 대상자가 맞는데도 불구하고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1가구 내 2명 이상의 대상자가 있는 가구인데요!

 

근로장려금은 1가구 당 1명만 신청가능한 정부 지원금으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조특령) 100의7 4항을 기준으로 신청안내문 받는 순서가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1. 거주자 간 상호합의로 정한 자
  2. 총급여액 등이 많은 자 
  3. 해당 소득세 과세기간의 근로장려금이 많은 자
  4. 해당 소득세 과세기간 직전 과세기간의 근로장려금이 많은 자

가구 내 2명 이상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확인된다면 위 우선순위를 기준으로 연락 및 신청가능한 대상자로 결정되게 됩니다.

이런 것을 따지기 전에 가족 내 신청 안내문을 수령한 사람이 있는지부터 확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행동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만약 1가구 내 2명의 대상자가 있는데, 한명은 정기 신청을 다른 한명은 분기 신청을 할 경우 정기 신청을 한 1명만 인정되어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이 정기신청한 사람만 인정받고 신청 안내문이 발송되니 참고하시기 바랄께요!

 

이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나면 어떻게 되는지! 신청 기간 이후에 어떻게 신청하는지, 신청 안내문 받는 순서를 어떻게 결정되는지 함께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Translate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