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세로쓰기 방법과 방향 설정(feat.텍스트상자 활용하기)

엑셀 세로쓰기 방법과 방향 설정

보통 엑셀에 글을 작성하다보면 가로로 작성 때도 있지만 종종 엑셀 세로쓰기 기능을 사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자주 사용하지 않던 메뉴다보니 당황스러울수 있습니다. 엑셀 세로쓰기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엑셀 세로쓰기 방법과 방향 설정하는 두가지 방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방향 기능 활용하여 엑셀 세로쓰기

  • 상단 메뉴 [홈] > [방향] 버튼 클릭

 

세로쓰기를 할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상단 메뉴에서 [파일] 옆에 있는 [홈]을 누르면, <가나↗>라고 적혀있는 아이콘이 보이실겁니다.

이게 잘 안보인다면 “글 정렬” 메뉴 옆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가나↗>를 누르게되면 가로로 작성되어 있던 텍스트가 세로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태에서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글자색, 글자크기, 폰트 등을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텍스트 상자 활용해서 엑셀 세로쓰기

  • 상단 메뉴 [삽입] > [텍스트 상자] > 세로 텍스트 상자

두번째 방법은 텍스트 상자를 활용해서 글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글을 작성한 뒤에 세로로 돌리는 첫번째 방법과는 달리 두번째 방법은 상자를 만든 후에 글자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방향 기능으로 세로쓰기 순서텍스트 상자로 세로쓰기 순서
1. 먼저 글을 작성한다.
2. 세로로 방향을 돌린다.
1. 세로 텍스트 상자를 만든다.
2. 만들어진 상자에 글자를 입력한다.

표와 같이 글을 먼저 작성하느냐, 텍스트 상자를 만든 후에 글자를 입력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삽입] 메뉴를 누르고 오른쪽에 있는 [텍스트 상자] 버튼을 눌러줍니다. 머리글/바닥글 메뉴 옆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상자]를 누르면 가로 텍스트 상자와 세로 텍스트 상자가 나오는데, 세로 텍스트 상자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엑셀 화면에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상자가 나오게 되고 이곳에 텍스트(글자,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3. 방향과 텍스트 상자의 차이점

방향 기능 글쓰기텍스트 상자 글쓰기
셀 안에 문자를 입력
(셀 안에서 입력하므로 이동불가)
텍스트 상자 내에 문자를 입력
(그림처럼 자유자재로 이동가능)

두가지 방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동이 가능 여부입니다.

텍스트 상자는 말그대로 상자이기때문에 원하는 위치에 그림처럼 이동이 가능하지만, 방향 기능을 활용한 글쓰기는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셀 안에 문자를 입력할 경우 셀 크기가 변경되거나 위치가 변경되어도 유지가 되지만,

텍스트 상자의 경우에는 일일히 사용자가 위치를 수정해야하는 불편함이 생길수도 있으니 글을 작성할때 어떤 식으로 문서를 만들것인지 생각해둔다면 선택이 쉬울것입니다.

Translate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