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음수표시 및 색깔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

엑셀 데이터 종합도 중요하지만, 시각화도 중요하기 때문에 음수표시 있어서 다른 색깔 적용이 필요합니다.

특히 음수 뿐만아니라 양수 색깔이 다르면 보는 사람 입장에서 한결 편안하게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엑셀에서 음수를 양수로 색깔 구분하여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음수표시 및 색깔 다르게 표현하기

엑셀 데이터에는 매출, 수익, 증감률 등 다양한 숫자 정보가 포함되기 때문에 시각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숫자(음수, 양수)의 속성을 시각화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매출 증감 데이터를 종합한다면 감소 부분을 음수표시 하면서 색깔을 다르게 한다면?

엑셀-음수표시-후

양수는 파란색으로 표시해준다면 어떤 시점에 매출이 늘었는지 줄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증감에 따른 색깔 적용 방법

본론으로 들어가서 엑셀에서 어떻게 음수와 양수에 서로 다른 색깔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색깔을 표시할 셀 범위 드래그
  2.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셀 서식] 선택
  3. [표시 형식] 탭에서 [사용자 지정] 클릭
  4. [형식]란에 코드 입력 : [색10]▲#,##0;[빨강]▼#,##0
  5. [확인] 버튼 클릭

이렇게 5단계를 거치게 되면 엑셀 음수표시 색깔이 데이터 증감에 따라 파란색 또는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엑셀-음수표시-사용자정의

좀더 자세히 이 코드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색10]▲#,##0;[빨강]▼#,##0

  • [색10] : 양수 색깔을 파란색(색상 번호 10)으로 지정
  • ▲ : 양수 앞에 삼각형 아이콘 표시
  • [빨강] : 음수 색깔을 빨간색으로 지정
  • ▼ : 음수 앞에 역삼각형 아이콘 표시
  • #,##0 : 숫자 표시 형식 지정(천 단위 구분 쉼표)

코드를 입력하고 나면 양수는 파란색 삼각형, 음수는 빨간색 역삼각형과 함께 표시되니 색깔로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엑셀-음수표시-후

주의사항은 색깔 표시 기능을 적용할 때는 셀에 수식이 아닌 값이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수식의 계산 결과가 양수인지 음수인지에 따라 색깔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수식을 사용한 셀에 색깔을 표시하려면 먼저 [수식 > 값 붙여넣기] 기능으로 수식을 값으로 변환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엑셀에서 음수와 양수를 색깔로 구분 표시하는 것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색깔 표시뿐 아니라 그래프, 차트, 아이콘 등 다양한 시각화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