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계산식 넣기(함수 종류와 사용 방법)

한글 계산식 넣기(함수 종류, 사용 방법)

한글 계산식 넣기 잘한다면 표에 입력된 숫자에 대해 사칙연산이나 합, 곱, 평균 등의 함수로 그 결과값을 자동입력 할 수 있는데요!

계산기 어플을 실행해서 값을 입력하기 보다는 계산식을 통해 원클릭으로 계산하고, 실시간으로 바뀌는 값에 대해서도 수정되는 기능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한글 계산식 넣기 방법과 함수 종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계산식 넣는 방법

한글 계산식 종류 : 쉬운 계산식, 블록 계산식, 계산식

한글에서 제공하는 계산식은 총 3가지입니다. 쉬운 계산식, 블록 계산식, 계산식으로 구분되는데요!

1. 쉬운 계산식

가장 쉬운 방법은 쉬운 계산식입니다. 숫자가 입력된 표의 마지막 셀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쉬운 계산식이 나오는데요~

  • 쉬운계산식 : 가로 합계, 세로 합계, 가로 평균, 세로 평균, 가로 곱, 세로 곱

한글-쉬운-계산식

지금 클릭한 셀을 기준으로 가로와 세로의 합계, 평균, 곱을 한번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블록 계산식

다음으로 쉬운 방법이 블록 계산식인데 계산하고자 하는 셀을 모두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블록 계산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한글-블록-계산식

선택한 블록(셀)의 합계, 평균, 곱에 대해 마지막 셀에 계산되는 방식이므로 쉬운 계산식과 동일하지만 계산할 블록을 선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3. 계산식(함수 사용)

마지막 계산식은 엑셀에서 사용하는 함수를 사용해서 보다 다양한 계산을 할 수 있는 전문가용 계산식이라 보시면 됩니다.

한글-계산식

함수를 통해 사인, 코사인, 절대값은 물론 값에 따라 변하는 조건식 작성도 가능합니다.

다음 장에서 계산식에서 함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식에서 함수 사용하는 방법

계산식 단축키 : Ctrl(컨트롤)+N+F 동시에 누름

만약 셀의 총 합계를 계산하고자 한다면 계산할 셀을 클릭한 후 표 레이아웃 탭에서 계산식을 클릭합니다.

또는 단축키 Ctrl(컨트롤)+N+F 동시에 누르는 방법으로도 계산식 설정으로 이동가능합니다.

여기서 함수의 합계를 의미하는 SUM()을 선택하고, ALL:단가합계 라고 입력하고 설정을 누르면 됩니다.

한글-계산식-함수

참고로 필드 이름을 계산식에 사용할 때는 쉬운범위(LEFT, RIGHT, ABOVE, BELOW)와 ALL 함수로 사용할 수 있고, 콜론(:)으로 연결합니다.

여기서 쉬운범위는 현재 셀과 연속된 셀만 계산하는데 자세한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ABOVE:단가합계 ➡️ 현재 셀 바로 위에 있는 단가 합계 필드만 계산
  • ALL:단가합계 ➡️ 단가 합계 이름의 셀을 모두 계산

 

계산식에서 사용 가능한 함수 List

1. SUM: 지정한 범위의 셀에 대한 합계를 계산합니다.
2. AVERAGE(또는 AVG): 지정한 범위의 셀에 대한 평균을 계산합니다.
3. PRODUCT: 지정한 범위의 셀에 대한 곱을 계산합니다.
4. MIN: 지정한 범위의 셀에서 최솟값을 계산합니다.
5. MAX: 지정한 범위의 셀에서 최댓값을 계산합니다.
6. COUNT: 지정한 범위의 셀에서 숫자가 입력된 셀의 수를 계산합니다.
7. Cos: 하나의 셀에 대해 코사인 값을 계산합니다.
8. SIN: 하나의 셀에 대한 사인 값을 계산합니다.
9. TAN: 하나의 셀에 대한 탄젠트 값을 계산합니다.
10. ACOS: 하나의 셀에 대한 아크 코사인 값을 계산합니다.
11. ASIN: 하나의 셀에 대한 아크 탄젠트 값을 계산합니다.
12. ABS: 하나의 셀에 대한 절댓값을 계산합니다.
13. EXP: 하나의 셀에 대한 e의 거듭제곱 값을 계산합니다.
14. LN: 하나의 셀에 대한 자연로그 값(밑이 e인 로그)를 계산합니다.
15. LOG: 하나의 셀에 대한 상용로그 값(밑이 10인 로그)를 계산합니다.
16. SQRT: 하나의 셀에 대한 양의 제곱근을 계산합니다.
17. DEGTORAD(또는 RADIAN): 도(일반각)를 라디안(호도법)으로 계산합니다.
18. RADTOEDG: 라디안(호도법)을 도(일반각)으로 계산합니다.
19. SIGN: 하나의 셀에 대해 양수 값이면 1, 001면 0, 음수값이면 -1로 계산합니다.
20. CEILING: 하나의 셀에 대해 크거나 같은 최소 정수를 계산합니다.
21. FLOOR: 하나의 셀에 대해 작거나 같은 최대 정수를 계산합니다.
22. INT: 하나의 셀에 대해 소수점을 무시하고 정 값만 계산합니다.
23. ROUND: 하나의 셀에 대해 지정한 자릿수에서 반올림합니다.
24. MOD: 두 개의 셀에 대한 나눗셈의 나머지를 계산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