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쪽번호 중간부터 아주 간단하게 입력하기

한글 쪽번호 중간부터 입력하는 간단한 방법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한글 쪽번호 중간부터 순서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파일을 다시 만들어야 할까요?

중간부터 새 번호, 다른 번호로 시작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새 번호로 시작 누르면 중간부터 쪽번호 시작

한글 작성을 하다가 중간부터 새로운 번호로 시작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상단메뉴의 [쪽] 탭으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그리고 [새 번호로 시작] 버튼을 눌러주면 중간부터 새 번호로 문서가 시작됩니다.

한글-쪽번호-새번호로시작

번호 종류에는 6가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쪽번호]를 선택하고, 시작번호를 [1번]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한글-쪽번호-적용

이렇게 입력하게 되면 중간부터 새 번호로 한글 문서의 쪽번호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번호로 시작을 눌러도 쪽번호가 안 나오는 경우

1) 쪽 번호 매기기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2) 편집용지에서 꼬리말 여백이 있는지 확인

새 번호로 시작을 눌러도 간혹 쪽번호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확인해야 할 것이 바로 2가지입니다.

한글-쪽번호-메뉴

[새 번호로 시작] 옆에 있는 [쪽 번호 매기기]를 눌러서 먼저 쪽 번호를 문서에 적용시켜줍니다. 그러면 대부분 쪽번호가 보이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해도 쪽번호가 보이지 않는다면 편집용지에서 꼬리말의 여백이 없는 경우입니다.

쪽번호는 머리말 또는 꼬리말에 포함되어 있는데 여백이 0으로 설정된 경우 보여질 공간이 없어지므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숫자는 10~15로 올려주면 됩니다.

한글 편집용지 설정 하는방법

 

2. 중간부터 다른 번호로 시작하기

만약 새 번호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번호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시작번호를 [2번], [3번]으로 변경하면 되는데요!

한글-쪽번호-중간부터

새 번호로 시작하기는 누를때마다 문서에 적용되기 때문에 조심히 눌러야 하는데 여러번 누를 경우 쪽번호가 이어지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조판부호를 선택해서 문서 내에 또다른 [새 쪽 번호]가 있는지 확인하고, 2개라면 하나를 삭제하면 됩니다.

이렇게 변경할 경우 쪽번호만 새로운 번호로 변경되게 됩니다. 그림, 각주, 표, 미주, 수식 번호는 문서 순서대로 유지되는데요~

만약 쪽번호 뿐만아니라 다른 그림, 각주, 표, 미주, 수식 번호까지 새 번호로 시작하고자 한다면 구역을 나눠야 합니다.

즉, 한개의 문서 안에 2개의 문서(구역)이 존재하게끔 나눠준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크게 어렵지 않으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3. 구역 나눠서 쪽번호 새 번호로 시작하기

구역 나누기 단축키 : Ctrl(컨트롤) + N ➡️ G

구역을 나눌 경우 쪽번호부터 문서 내 모든 번호들이 새롭게 시작하게 됩니다. 먼저 구역을 나누고자 할 부분에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의 [쪽] 탭으로 마우스를 이동시킨 후 [구역 설정]을 누릅니다.

구역 설정에 대한 팝업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시작 쪽 번호]를 1번으로 설정하고, [적용 범위]를 [새 구역으로] 선택하고 설정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한글을 비롯해서 한셀, 엑셀, 윈도우 팁과 사용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즐겨찾기 해두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아래에 도움될 만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한글 계산식 넣기(함수 종류와 사용 방법)

한글 줄간격 단축키 제대로 활용하기

Translate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