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선택 단축키(끝 셀만, 끝 셀까지, 특정범위 선택하기)

엑셀작업을 가장 빨리 해치우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단축키를 익히는 방법입니다.

손은 눈보다 빠르다라는 타짜의 명언(?)처럼 단축키만 익혀도 마우스로 커서를 움직이는 시간보다 절반은 빠르게 작업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엑셀 셀선택 시 끝 셀만, 끝 셀까지, 특정범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 셀선택 단축키

1. 끝 셀 선택하기

목적 : 아주 긴 표 또는 현황의 맨 아래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축키

끝 셀 선택하기 단축키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입력된 셀의 마지막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굳이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지않아도 2개의 키 조합으로 단번에 순간이동할 수 있는 단축키는 총 3가지입니다.

  1. 첫번째 방법 : [Ctrl] + 화살표 아래로
  2. 두번째 방법 : [End] + 화살표 아래로
  3. 세번째 방법 : 끝 셀을 선택할 해당 셀의 아래선을 더블클릭

2. 끝 셀까지 선택하기

목적 : 시작지점부터 데이터가 입력된 마지막 셀까지 연속적으로 선택하는 단축키

끝 셀까지 선택하기 단축키는 보통 셀에 색상을 넣거나 폰트 크기, 글씨체 등을 수정할 때 일괄적으로 작업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중에 하나인데요! 끝 셀까지 선택하기 단축키는 총 3가지입니다.

  1. 첫번째 방법 : [Ctrl] + [Shift] + 화살표 아래로
  2. 두번째 방법 : [Shift] + [End] + 화살표 아래로
  3. 세번째 방법 : [Shift] 누른채 시작지점의 셀 아래 선을 더블클릭

3. 특정범위(연속범위) 선택하기

목적 : 시작지점 셀이 선택된 상태에서 특정 범위까지 연속 선택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

앞서 1번과 2번의 단축키가 처음부터 끝까지 선택하는 단축키였다면, 이번 단축키는 특정범위만 한정해서 선택하는 단축키입니다.

즉, 셀 데이터의 부분만 연속해서 선택한다는 의미인데요! 단축키는 총 2가지입니다.

  1. 첫번째 방법 : [Shift] + 화살표 아래로
  2. 두번째 방법 : 선택 셀부터 아래로 마우스 드래그

이렇게해서 엑셀 셀선택 단축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셀을 선택하는 것은 엑셀의 기본 작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해두시구요!

선택 방법이 2~3가지로 다양하므로 그 중에서 본인에게 적합하고 기억하기 쉬운 단축키를 선택하여 자주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될 것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