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틀고정 여러개 하는 방법(feat.가로 세로 동시에)

현황종합 확인을 하다보면 해당 값이 어떤 내용을 뜻하는지 다시 찾으려고 스크롤을 올려서 봐야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엑셀 틀고정을 통해서 위와 왼쪽에 있는 표 범주 내용들을 고정시켜서 스크롤이 내려가도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엑셀 틀고정 여러개(가로, 세로)

보통 엑셀 현황의 경우 상단에만 있기보다는 왼쪽에도 표 내용이 입력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틀고정을 할 때는 한쪽만 고정시키기보다는 가로(행), 세로(열) 모두 고정시켜서 작업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으로 여러개 고정이 가능

틀고정을 가로와 세로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표 범주가 만나는 곳(사진 상의 노란색 셀)에 마우스 커서를 한번 클릭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탭에서 보기 > 틀고정 메뉴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3개의 옵션이 선택가능한데 틀 고정,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 중에서 틀 고정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선택한 셀(노란색 셀)을 기준으로 행(상단), 열(좌측) 셀들이 고정되면서 스크롤을 움직여도 해당 행열은 고정된 틀처럼 움직이지 않습니다.

첫 행 고정 사용하기

만약 가로 범주가 최상단인 첫 행에 작성되어 있다면 굳이 마우스 커서를 선택해서 수동으로 틀고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보기 탭 > 틀 고정으로 가서 첫 행 고정을 눌러주면 첫 행이 고정됩니다.

첫 행 고정

위 사진에 표시한 노란색 선이 첫 행인데요! 저 부분이 자동으로 고정됩니다.

지금처럼 아무런 수식이 입력되지 않았다면 첫 행 고정은 사용하지 않아야하고, 해제하는 방법은 다시 틀 고정 > 틀고정 해제를 누르면 됩니다.

첫 열 고정 사용하기

행(가로), 열(세로)를 정확히 이해하셨다면, 첫 열 고정은 첫번째 세로열을 고정시키는 옵션인데요!

첫 열 고정

위 사진에서 보듯이 왼쪽 첫 열이 고정되는데, 보통 순번을 고정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첫 행 고정을 제일 많이 사용하긴 하는데요! 경우에 따라 첫 열도 사용하면 편리하니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엑셀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못지않은 엑셀 사용으로 퇴근시간도 줄이고, 직장에서 인정받는 직원이 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