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셀 빠른실행 도구모음, 단축키 지정하는법(ft.엑셀과 차이점)

한셀 빠른실행 도구모음, 단축키를 통해 자주사용하는 메뉴들을 즐겨찾기 해둘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정부에서 엑셀보다 한셀을 권장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다른 부분들이 많아서 어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셀에는 빠른실행 도구모음이 없는데 단축키 지정을 통해 커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과 달리 메뉴에 들어간 후에 단축키 지정이 가능

▲ 도구 > 사용자 설정
▲ 도구 > 사용자 설정

오피스365(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 경우에는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메뉴가 있으면 메뉴에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게되면 바로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추가가 되지만, 한셀의 경우에는 별도의 메뉴를 찾아들어가서 추가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은데요! 한셀 상단의 도구 > 사용자 설정으로 들어가면 원하는 메뉴에 단축키를 설정할수 있게 됩니다. 도구 메뉴로 찾아가는게 불편하다면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 메뉴 빈 공간에서 우클릭 > 사용자 설정
▲ 메뉴 빈 공간에서 우클릭 > 사용자 설정

상단 메뉴창에서 빈 공간에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시면 사용자 설정이 바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도구 메뉴를 통해서 사용자 설정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되는것이죠 ^^

 

사용자 설정 메뉴에서 단축키 설정

▲ 사용자 설정에서 단축키를 지정
▲ 사용자 설정에서 단축키를 지정

분류(C)는 단축키를 지정하고 싶은 메뉴를 고르는 곳입니다. 모든 명령들에 들어가면 정말 한셀의 모든 메뉴가 들어있고, 그렇게 보기 싫으신분들은 파일, 편집, 표 등의 세부 메뉴로 들어가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선택해서 보면 지정된 명령 란에 명령이 되어있는지 확인할수 있고, 지우기 버튼을 통해서 초기화 할수 있습니다.

▲ 지정되어 있는 단축키인지 확인 가능
▲ 지정되어 있는 단축키인지 확인 가능

기존 단축키를 지우기뿐만아니라 당연히 추가도 할수 있는데요~ 지정하고 싶은 메뉴를 클릭한 후에 지정할 키에 커서를 올리고 쓰고싶은 단축키를 눌러준다음 추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엑셀과 다른점은 엑셀의 경우에는 Alt + 1~4번까지 자동으로 지정되어 있기때문에 빠른실행 도구모음을 추가하게되면 기본적으로 Alt+5번부터 시작하는데, 한셀은 그런게 없기때문에 Alt+1번부터 지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엑셀과 다른점이 되겠습니다.

한셀도 얼마든지 엑셀처럼 편리하게 쓸수 있습니다. 한글과 컴퓨터의 한셀의 발전을 기대하며! 또다른 한셀 팁을 가지고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