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이름정의 삭제 한번의클릭으로해결
엑셀 이름정의는 셀 범위를 미리 이름으로 정의해두는 기능인데요!
선택영역을 간단하게 이름으로 입력할 수 있는 기능으로 유용하지만 때로는 셀 내용과 중복되어 입력할 때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엑셀 이름정의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한번의 클릭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름정의 삭제 메뉴 위치
- 메뉴 위치 : 수식 > 이름관리자
이름 정의를 추가한 수식을 찾는 방법은 수식 > 이름관리자 메뉴로 들어가면 현재 엑셀에 지정된 이름정의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편집, 삭제가 가능합니다.
현재 엑셀에서는 위 사진과 동일하게 6개의 이름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항목을 클릭한 후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 확인 팝업창이 나오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삭제가 됩니다.
이름정의 전체삭제 하는 방법
전체 삭제하는 방법은 첫번째 항목을 클릭한 후 시프트(Shift) 키를 누르고, 마지막 항목을 클릭하면 전체 선택이 됩니다. 그런 다음 삭제 버튼을 눌러주면 전체 삭제가 됩니다.

삭제된 이름(이름상자)
이름관리자에서 이름정의를 삭제하면 이렇게 선택영역에서 보여지던 이름상자가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상 삭제한 후에는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이름정의 새로 만들기
- 선택 영역에서 만들기 : 컨트롤(Ctrl)+시프트(Shift)+F3
삭제를 했는데 만약 다시 이름정의를 생성하고 싶다면 이름 관리자에서 만드는 것 보다 현재 셀 상에서 만드는 것이 편리합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누를 경우 이름, 범위, 설명, 참조대상 등 무엇을 원하는지 헷갈릴 정도인데요!
먼저 엑셀 화면에서 이름정의를 실행하고자 하는 표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단축키(컨트롤+시프트+F3) 또는 상단 수식 > 선택 영역에서 만들기를 누릅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임의로 휴대폰 판매량이라는 엑셀을 만들어봤습니다.


선택영역에서 만들기
선택 영역에서 만들기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이름 만들기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첫행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그러면 현재 갤럭시, 아이폰 등 휴대폰 이름을 기준으로 이름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이름(이름상자)
첫 행을 기준으로 이름이 만들어진 것을 이름상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눌러보면 갤럭시20 이름이 의미하는 선택영역이 어느정도인지 직접 확인이 가능한데요!

이름 선택 시 자동으로 선택되는 영역
사진과 동일하게 갤럭시20이라는 이름을 선택하게 되면 1월부터 12월까지 갤럭시20 휴대폰 판매량이 일괄적으로 선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갤럭시20 이라는 이름은 1월~12월까지 판매량 데이터를 의미하게 됩니다.
엑셀 이름정의 활용
이렇게해서 엑셀에서 이름 새로 만들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엑셀 이름정의 활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새로 만들어준 이름을 서식이 넣어주는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만든 예시는 판매량이니 휴대폰 판매량 합계와 평균에 이름정의를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이름정의에 활용되는 함수는 INDIRECT 인다이렉트 함수입니다.
INDIRECT 함수
문자열 형태로 지정된 셀 주소나 셀에 입력된 문자를 실제 셀 주소나 이름으로 만드는데 사용되는 함수
INDIRECT 함수의 정의를 보면 도대체 무슨 소리야?라고 의구심을 가질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인다이렉트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좀전에 새로 만든 이름정의의 값을 그대로 불러서 적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엑셀 이름정의 활용 : 합계(SUM)
INDIRECT 함수와 이름정의를 활용하여 합계를 구하는 계산식은 =SUM(INDIRECT(B4)) 입니다.
수식을 잘 살펴보면 SUM(합계 함수) 범위에 INDIRECT 함수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름정의 활용한 합계 구하기
- 이름 : 갤럭시20
- 셀 위치 : B4
- 범위 : 1월~12월 휴대폰 판매량
INDIRECT 함수값은 B4(갤럭시20)셀을 단순히 선택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B4셀 = 1월~12월 휴대폰 판매량을 의미하기 때문에 1월~12월 휴대폰 판매량을 모두 더한 값이 계산되게 됩니다.
엑셀 이름정의 활용 : 평균(AVERAGE)
이름정의와 INDIRECT를 활용하여 합계를 구했다면 다음은 평균 값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합계와 마찬가지로 SUM 자리에 평균 값을 구해주는 함수인 AVERAGE를 넣어주면 됩니다. 계산식은 =AVERAGE(INDIRECT(B4)) 입니다.

이름정의 활용한 평균 구하기
이렇게해서 이름정의와 INDIRECT 함수를 활용해서 합계와 평균 값까지 구해봤습니다.
이름정의를 잘 활용한다면 불필요한 드래그로 인해 늘어나는 작업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질거라 생각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잘 사용하지 않을 수 있지만, 표를 사용할 경우에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니 잊지말고 업무에 적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