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계산기(주택담보대출 계산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내집마련을 하려는 분과 1주택 소유했지만 갈아타려는 분들이 주택담보대출을 많이 알아보시는 것 같습니다.
한푼이라도 더 아끼기 위해 금리가 저렴한 은행을 알아보고 계산기를 두드리고 계시는데요!
아래에서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계산기를 통해 더욱 간단하게 원리금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계산기 어플없이 접속하기
네이버, 구글, 다음에서 부동산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다양한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가 나옵니다.
저는 네이버를 통해서 부동산 계산기를 검색했는데요! 부동산계산기닷컴 이라는 사이트가 가장 보기 편리하게 되어있었습니다.
대출이자 계산하는 방법
이렇게해서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오른쪽 상단에 대출이자 : 이자 및 상환계획표 라는 배너가 보이실겁니다.
잘 안보이시는 분들을 위해서 확대 캡쳐해서 올려놨는데요! 사진을 클릭하시면 더욱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말그대로 주택을 담보삼아 대출을 해주는 대출상품으로 대출금액, 금리, 상환기간, 거치기간 등을 미리 알고 계셔야 대출이자 검색이 원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리금 / 원금 / 만기일시 상환
이렇게 대출이자 계산기를 클릭하게되면 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상환으로 상환방법에 따른 계산기가 탭으로 나뉘어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보통은 상환금액에 부담이 적은 원리금균등 방법으로 대출을 하니 원리금균등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디딤돌대출을 기준으로 예시를 작성해보면, 대출금액 2억원에 대출기간 240개월(20년 만기), 연 이자율은 2%로 설정했습니다.
거치기간은 1년(12개월)로 설정했는데요! 거치기간은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최근 집값 상승하는 것을 보면 당연하다생각이 듭니다.
20년과 30년 대출 월 원리금 비교
이렇게 대출금액, 대출기간, 연 이자율과 거치기간을 입력하고 대출 이자 계산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한달 상환해야할 이자가 나오게 되는데요!
보통 20년 또는 30년을 상환기간을 많이 설정하시는것같아서 2가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억원(연 2%)을 기준으로 20년과 30년을 모두 비교해봤을때
20년은 105만5천원정도되고, 30년은 75만7천원 정도가 됩니다. 상환기간이 10년 차이가 나는 만큼 이자에서 2천만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30년을 선택하시고, 상환가능하신 분들은 20년을 하셔서 조금이라도 원금을 더 모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주담대 계산기 거치기간 활용방법
거치기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거치기간은 설정한 기간동안 이자만 납입하게 되고 거치기간이 끝나면 원금과 함께 이자를 상환하게 됩니다.
2억원정도를 빌리는데 1년은 이자만 낼수 있다니 참 좋지 않나요?
거치기간을 활용하는 이유는 바로 중도상환 수수료에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에는 대출 후 3년이 지나면 중도 상환수수료가 없어지는데요!
1년동안 거치해놓고 이자만 내면서 원금낼 돈과 나머지 성과금 등을 잔뜩 모아서 3년째 원금만 갚아버리면 되니깐 거치기간의 활용도가 더욱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도한 지출과 투기성 부동산 매입은 결코 바람직 하지 못합니다.
정부의 정책으로 이렇게 할수도 없겠지만, 차분히 내집 마련한다는 생각으로 부동산 매입 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