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파일 읽기전용으로 열기 하면 내용을 수정 및 변경 할수 있지만, 그 이름 그대로 저장할 수 없는데요!
원본 파일을 보호하기 위해서 보통 읽기전용으로 만들어서 일시적으로 열어서 작업하는데 이번 글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파일 읽기전용으로 열기
1. 파일이 있는 폴더를 찾아서 파일 이름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2. 속성 메뉴에서 [일반] – [특성] 읽기전용 ✅(체크)
3. 적용 및 확인버튼 클릭하여 읽기전용으로 만들기
엑셀 파일을 읽기전용으로 만드는 방법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찾아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읽기전용에 체크해주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이렇게 3가지 방법을 통해서 읽기전용으로 만들어 파일을 열게되면 프로그램 상단에 [읽기 전용]이라고 표시되는데 내용의 수정과 변경은 가능합니다.
읽기전용 파일을 저장하게 되면 새 이름으로 저장하거나 다른 위치에 저장해야 합니다
그러나 파일을 저장하려고 하면 “읽기 전용 파일이므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변경 내용을 유지하려면 통합 문서를 새 이름으로 저장하거나 다른 위치에 저장해야 합니다”라는 확인창이 나오는데 저장할 경우 이 메세지대로 다른 위치에 저장하면 됩니다.
일시적으로 읽기전용으로 열기
1. [열기] 메뉴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엑셀 파일을 선택
2. 열기 버튼의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
3. [읽기 전용으로 열기]를 선택
4. 파일 상단의 읽기전용 이라는 표시 확인
파일을 읽기전용으로 만들어서 여는 방법도 있지만, 파일을 열 때만 일시적으로 읽기 전용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도 앞서 본 [엑셀 파일을 읽기전용으로 만들기]와 마찬가지로 파일의 수정 및 변경은 할 수 있지만 이름 그대로 저장할 순 없는데요!
수정 내용을 저장하려면 결국 다른 위치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 외에는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엑셀 파일 읽기전용으로 열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에 엑셀과 관련된 좋은 팁들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