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차로 위반 신고 방법 및 후기(5분만에 상품권 전송^^)

퇴근하고 집에오는 길에 지정차로 위반 차량 때문에 사고가 날 뻔해서 인터넷을 통해 신고 했는데요!

요즘은 인터넷 뿐만아니라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상품권(과태료, 벌금)을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지정차로 위반신고 방법 및 후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정차로 위반 신고 사건의 발단

평소보다 일찍 퇴근하게 되어 기분좋게 집으로 가고 있는데 한참 전부터 직진 차선에서 정차해있는 차량을 보게 됩니다.

지정차로-위반-상황-블랙박스

지정차로-위반-상황-블랙박스

스마트폰 보고 있나? 싶기도 했는데 꿈쩍도 안하다가 우회전하는 차량이 움직이자 그제서야 깜빡이를 켜고 우회전을 하는겁니다.

심지어 횡단보도 앞이라 실선인데도 불구하고 차선변경을 시도하는데 그걸 기다리다가 제가 못지나가고 신호가 빨간불로 바뀌었습니다.

크락션을 계속 울렸지만 꿈쩍도 안하는 차량의 모습에 기가막혀서 도저히 안되겠다싶어서 상품권 발송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지정차로 위반 신고방법

1. 스마트 국민제보 인터넷 홈페이지

2. 스마트 국민제보 스마트폰 앱

지정차로 위반방법 신고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스마트 국민제보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인터넷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스마트폰 신고자는 앱을 필수로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스마트-국민제보-홈페이지

갤럭시폰 전용 신고 앱    아이폰 전용 신고 앱

스마트 국민제보 모바일 앱은 위 링크를 클릭하거나 운영체제별 스토어에서 “스마트 국민제보”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교통위반 신고 순서

1. 휴대폰 인증(회원가입 없이 신고가능)

2. 위반항목, 위반일자, 차량번호, 위반장소, 내용에 대해 간략히 작성

3. 위반한 증거자료(차량번호가 나오는 동영상 또는 사진 첨부)

교통위반(지정차로, 방향지시등 조작미이행, 끼어들기, 신호위반 등)을 신고하기 위해서는 먼저 휴대폰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지정차로(교통위반) 차량 신고하기

휴대폰 인증 외에도 아이핀, 회원가입을 통한 아이디 로그인 등의 방법이 있지만 자주 신고하는게 아니라면 휴대폰 인증을 추천합니다.

본인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위반항목, 위반일자, 위반 차량번호 등 교통위반 상황에 대한 사실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블랙박스를 통해 수집된 동영상과 사진을 첨부하고 개인정보 수집 동의 후 신고등록 버튼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영상매체를 추가할때 주의사항은 영상 내에 일시가 명시되어 있어야하고, 위반차량의 번호가 뚜렷하게 잘 보여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매체 인정기준 주의사항

  • 교통법규위반 발생일(위반일) 다음 날로부터 2일 경과되어 신고할 경우 계도, 경고 처분됨
  • 영상매체(동영상, 사진) 내 반드시 년,월,일,시,분이 나타나야 함
  • 영상매체 위반일시와 입력된 발생일시의 일치여부 확인
  • 영상매체에서 확인되는 위반차량과 입력한 차량번호의 일치여부 확인

 

교통위반 신고 결과 확인하는 방법

신고가 완료되었다면 제대로 신고되었는지 한번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고등록 과정에서 인터넷 상태에 따라 에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나의 제보조회 가기 버튼을 누르면 내가 신고한 교통위반 신고 현황이 한눈에 나오는데요! 

제보관리번호를 누르면 제보 내용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청된 제보는 관서 배정 후 결과가 통보됩니다.

결과는 배정된 관서의 업무처리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민원이 많은 지역의 경우에는 2주~4주 이내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상품권 받은 결과를 봐야 속이 후련하실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답답할 수 있는데요! 조금이라도 빨리 답변 받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위반 신고 빨리 답변받는 방법

1. 국민신문고 민원신청 > 일반민원

2. 국민신문고 교통법규 위반차량 신고

안전운전이 생활화되어 있는 저에게 당황스러운 상황을 직면하게 만든 못된 운전자를 당장 혼내주고 싶지만 간신히 참고 집으로 왔는데요!

스마트 국민제보를 통해 신고하는 과정에서 아까 그 상황이 생각나면서 눌려있던 화가 치밀어오르는 겁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스마트 국민제보 결과는 한참 뒤에 나온다는 이야기를 듣고 검색해보니 국민신문고를 이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국민신문고 민원 신청하기

법령에 관하여 설명이나 해석을 요구하는 질의민원14일 이내
제도·절차 등 법령 외에 사항에 관하여 설명이나 해석을 요구하는 질의민원7일 이내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14일 이내
고충민원(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7일 이내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고하는 이유는 7일~14일 이내 답변을 하도록 민원 처리에 관한 법령에 따른 일반적 민원처리기간이 규정 되어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폰 앱, 팩스, 방문 등을 통해 가능하고, 처리기간은 모두 동일하니 가장 편한 수단을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저는 위험한 운전으로 남의 삶에 피해주는 사람들은 처벌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안전운전 하시고, 이상으로 지정차로 위반 신고 방법 및 후기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