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및 비용, 효력, 사용처, 등록 방법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위변조가 불가능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받아서 플라스틱 면허증은 이제 집에 두고 다니는데요!

뉴스, 블로그를 보고 운전면허증 모바일 발급이 쉬울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번거로운 점들이 있어서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방법

  1. 안전운전 통합민원 또는 모바일 앱에서 IC운전면허증 신청
  2.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에서 IC운전면허증 수령
  3.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4. IC운전면허증은 스마트폰 뒷면에 태그(Tag) 등록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하거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IC 운전면허증은 카드 내부에 반도체 기반의 집적회로(Integrated Ccircuit)을 내장한 운전면허증 카드를 의미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 IC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방법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신청(기존 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IC운전면허증-발급-사이트

안전운전 통합민원 바로가기

컴퓨터 또는 노트북 사용자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에는 전용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신청하면 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아이폰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IC운전면허증을 한번 발급받으면 스마트폰을 교체해도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운전면허시험장 방문하여 발급한 경우 재방문해야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과정

  1. 약관동의 및 면허정보 확인
  2. 면허증 종류 및 수령지/날짜 선택
  3. 연락처 등록
  4. 결제 및 신청내역 확인

모바일 운전면허증 약관의 주요 내용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 이외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기존 면허증을 분실에 체크할 경우 기존 면허증은 사용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약관에 동의 후 IC(모바일)면허증과 국문(영문보다 2천원 저렴)을 선택하고, 경찰서 방문을 선택한 후 가까운 경찰서와 수령할 날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본인 연락처, 이메일(email)을 입력하고, 발급비용(수수료)를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기간

신청결과 및 발급완료 결과는 카카오톡 메세지로 전송되는데 저의 경우 4월 27일(목) 신청해서 5월 10일(수) 발급완료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평일기준 7일 정도 소요되었고, 발급 기간내 공휴일(근로자의 날과 어린이날)이 있다보니 2주 가까이 길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

  • IC운전면허증 발급 비용 국문 : 13,000원 / 영문 : 15,000원

기존의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IC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는 과정은 재발급에 속합니다. 물론 분실 후 IC운전면허증 신규 발급이기도 하지만요~

결제방법은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가 가능한데 신청완료 이후에는 취소(환불) 및 수령지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다행히 갱신, 재발급, 신규 신청의 경우 발급 비용(수수료)은 모두 동일하고, 국문(한국어)으로 신청하면 13,000원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효력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2개 이상의 스마트폰에서 동시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위변조가 불가능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효력은 최초 등록 후 3년까지 유효합니다.

3년 이후에는 IC운전면허증의 경우 즉시 재발급이 가능한 반면 운전면허시험장을 통해 발급받은 분들은 다시한번 시험장을 방문해야 합니다.

이럴거면 처음부터 IC 운전면허증 발급 받는게 시간과 비용을 줄일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모바일운전면허증은 이미 은행, 편의점, 렌터카업체, 술집 등에서 신원인증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가능한 은행 영업점 및 비대면 은행으로는  신한, 우리, 농협, 카카오뱅크, 국민, 하나, SC제일, 수협, 산업, 기업,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은 향후 정부24·금융기관·통신사 등 지속적인 사용처 확대가 계속 이뤄질 예정이며, 신분증 제시 요구를 받았다면 모바일 신분증 앱 하단에서 나의 QR코드 메뉴를 터치 후 QR 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1. 모바일 신분증 앱 다운로드
  2. 모바일 신분증 발급받기 버튼 클릭
  3. 발급 신청서(이름, 생년월일 8자리 확인)
  4. 모바일 신분증 비밀번호 4자리 입력
  5.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스캔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서 IC 운전면허증을 수령했다면 모바일 신분증 앱을 다운로드 받아 즉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은 갤럭시 사용자는 플레이스토어, 아이폰 사용자는 앱 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아이폰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다운로드 이후 발급신청서의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경찰서 민원실에서 입력했던 4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실물 IC 운전면허증 카드를 스마트폰 뒷면에 스캔(태그)하면 자동으로 인식해서 모바일 신분증이 발급됩니다.

IC 운전면허증 차이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면서 한달이라는 시간을 기다렸는데 내심 새로운 면허증을 발급받는다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스마트폰 뒤에 갖다대기만해도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자유로운데다가 IC칩이 들어가있으니 뭔가 새로울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IC운전면허증-실물

하지만 기존 면허증에 모바일 운전면허증 로고가 표시된 채로 되돌려받은(?) 느낌이었습니다. 

기존 면허증 위에 IC칩이 내장된 필름이 씌워진 느낌이었는데요~ 이럴려고 내가 한달 기다렸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모바일 신분증을 등록해서 잘 사용하고 있어서 괜찮긴한데 너무 기대했던터라 아쉬움도 컸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아이폰 가능할까?

많은 분들이 아이폰의 폐쇄성 때문에 연동이 안되는 것을 걱정하시는데요! 이 글을 작성한 제가 아이폰 사용자입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도 갤럭시(안드로이드)와 동일하게 모바일 신분증 앱이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고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사용자와 동일하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아이폰 사용자도 누릴수 있으니 걱정마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부터 기간, 비용, 효력, 사용처와 등록방법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도로교통법 상 운전면허증 휴대의무가 명시되어 있으니 되도록 휴대하고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미휴대로 인한 처벌조항은 폐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