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표 넘어감 초보자도 쉽게 해결하는 방법

한글 표 넘어감 초보자도 쉽게 해결하는 방법

한글 표 넘어감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작성하던 문서에서 표 하나가 통째로 다음 문서장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그렇다고해서 표를 잘라서 작성하자니 앞장에 표를 수정할때마다 뒷장까지 수정해야해서 뭔가 방법이 없을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아래에서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한글 표 자연스럽게 넘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표-넘어감

한글 표 넘어가는 증상 해결방법

1. 페이지 여백을 늘려서 표가 늘어나지 않게 하기

2. 표의 크기를 줄여서 늘어나지 않게 하기

3. 표/셀 속성 수정을 통한 자동으로 표 나누기

페이지 여백을 늘려서 표가 늘어나지 않게 하기

✅ 상단 메뉴 > 쪽 여백 > 좁게 선택

첫번째 방법은 표의 크기는 작은데 페이지 여백이 넓어서 표가 자꾸 넘어가는 경우에 할 수 있는 해결방법입니다.

쪽 여백에서 좁게 옵션을 선택할 경우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여백이 10.00mm로 변경되며, 머리말과 꼬리말도 0.00mm로 줄어듭니다.

이렇게 여백이 대폭 넓혀지면 자연스럽게 표가 문서 안에 포함되게 되는데요! 표 크기가 매우 크지 않다는 전제하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표의 크기가 클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할수 있을지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표의 크기를 줄여서 늘어나지 않게 하기

✅ 표를 선택한 후 마우스를 이용하여 줄이거나, 표 선택후 컨트롤+방향키로 표 크기를 수정

두번째 방법은 표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다음 장으로 넘어가는 표를 작게 만듬으로써 고정시킬 수 있는데요~

표를 선택하게 되면 표의 상하,좌우에 작은 네모가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마우스로 잡고 표의 크기를 줄이거나 늘리면 됩니다.

또는 마우스를 이용해서 표를 전체 선택한 후 (또는 키보드로 F5 x 2번) 컨트롤 Ctrl + 방향키를 통해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꿀팁) 표 크기를 줄였지만, 정말 애매하게 남을 경우 “글자 크기”를 1~2단계 낮추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 또한 표 크기가 아주 크지 않을 경우에 사용이 가능한데요! 정말 큰 표의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표/셀 속성 수정을 통한 자동으로 표 나누기

1) 표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개체속성 클릭

2) 기본 탭 > 위치 > 글자처럼 취급 (체크 해제)

3) 표 > 여러 쪽 지원 > 셀 단위로 나눔 > 확인

마지막 방법은 아무리 표가 늘어나고 커지더라도 셀에 맞게 다음 장으로 넘기는 방법입니다.

총 2장의 문서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1장의 표에 한줄이 추가될 경우 자동으로 2장의 표에 한줄이 적용되어 위치가 변경되게 됩니다.

이렇게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을 통해 직접 확인하면서 자동으로 표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표를 클릭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게 되면 표에 대한 옵션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개체속성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표/셀 속성 메뉴로 들어가는데 기본 탭의 위치 메뉴에서 글자처럼 취급이 체크가 해제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글자처럼 취급이 체크가 되어있을 경우에는 말그대로 표가 글자처럼 인식되기 때문에 큰 표의 경우 문서 크기를 벗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표 탭으로 이동한 후 여러 쪽 지원 메뉴에서 셀 단위로 나눔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표가 넘어가게 되는데요!

셀 단위로 나눔 외에도 나눔, 나누지 않음이라는 옵션이 있는데 어떤 기능인지 추가로 알아보겠습니다.

  • 나눔 : 표를 나눔한 후에는 넘어간 영역만 나눠지게 됨
  • 셀 단위로 나눔 : 표를 셀 단위로 나누어 표를 줄여도 나눠진 영역은 그대로 유지
  • 나누지 않음 : 표가 큰 경우 문서를 벗어나는 나눠지는 부분이 생기게 됨(이 경우 표 크기를 줄여야함)

 

이렇게해서 한글 표 넘어감 현상을 조치해봤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만, 갑자기 작업을 하려다보면 생각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한글 외에도 엑셀, 윈도우 팁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으니 즐겨찾기 해주시고 자주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에서 함께 보면 좋은 글을 참고하여 업무시간을 단축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