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셀에 규칙(글자,숫자,한글) 설정하고 설명메세지 넣기

특정 셀에 규칙 설정하고 설명메세지 넣기

업무를 보다보면 각종 현황을 파악해야하는데 양식을 어긴다거나, 원하는 답을 적지않는 엉뚱한 직원들이 종종 있는데

애초에 객관식처럼 답을 줘버리면 그래도 제한된 답안에서 제출할텐데라는 아쉬움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를 위해 사용하는것이 바로 데이터 유효성 검사인데 엑셀의 이 기능을 활용하면 현황파악을 보다 쉽게 할수있습니다.

일을 두번 안해도 되는것인데요!!

 


 첫번째. 특정 셀에 한글부터 입력하기

▲ 한/영키를 쓰지않고 한글부터 작성하고 싶은 셀을 선택한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먼저 사용해볼것은 텍스트를 입력할 셀에 무조건적으로 한글이 우선 적용되는것 입니다.
이렇게되면 구지 한/영키를 쓰지않더라도 텍스트를 입력할때 한글부터 작성이 됩니다.
흔히 키보드만 보고 작성하다가 고개를 들어보니 영어로 적혀있던적 한번씩 경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특정 셀에 한글부터 입력되게 하려면 한글이 나오게끔 할  특정 셀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선택해줍니다.

 

▲ 데이터도구 >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한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상단 메뉴에서 쉽게 찾을수 있는데 찾기가 힘들다면 깔대기 모양의 <필터> 오른쪽 칸에 있습니다.
텍스트 도구칸에 텍스트 나누기 바로 옆에 있는것이 바로 데이터 유효성 검사입니다. 찾았다면 클릭해줍니다.
▲ IME 모드 > 입력기 모드에서 “한글”을 선택하고 확인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눌러주면 새로운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에서 IME 모드 탭으로 이동하여 모드에서 한글을 선택해줍니다.
한글을 선택해야 최초 입력시 영어가 아닌 한글이 우선 입력되고, 불필요하게 한/영키를 안눌러도 됩니다.

 두번째. 특정 셀에 제한된 글자 입력시키기

▲ 교통수단에 특정 글자만 제시하기위해 교통수단 셀만 선택
비슷한 방법으로 교통수단이라는 표에 특정 글자(버스,택시 등)를 제시하여 현황파악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해보도록 합시다.
보통 이런 현황파악을 할때는 답이 정해져있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이런걸 신경쓰지않고
자기가 생각나는대로 작성해서 보내주는 이들이 제법 많기에 이번 자료는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서 제한대상 “목록”, 원본 “제시할 단어” 입력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눌러서 제한대상에서 “목록”을 선택해줍니다.
목록을 만들어서 목록 내부에 내가 종합하고 싶은 단어를 넣을 예정입니다. 이렇게 선택의 폭을 줄여줌으로써 답을 벗어나는 사람들을 최소화할수 있는것입니다.
제한대상에 목록으로 선택했다면 원본란에는 원하는 단어를 적어줍니다.
쉼표(,)를 통해 구분해도 되고, 또는 기존에 셀로 작성되어 있는 글자를 쓰고싶다면 셀을 선택해줘도 됩니다.
목록란에 나타날 항목이 적다면 직접 작성하는게 좋고, 항목이 많다면 기존 셀에 입력해둔 항목을 드래그해서 쓰는걸 추천합니다.
▲ 목록창이 나와서 선택하거나 수동으로도 입력은 가능하다
설정한대로 입력후 확인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목록창이 활성되어 작성한 항목들 중에서 선택할 수있게 됩니다.
이렇게해두면 제아무리 마음대로 입력해서 답장하는 사람도 한번더 생각해보게되겠죠? ㅎㅎ
물론 직접 입력하고싶다면 입력이 가능해서 어쩔수 없긴하지만 이정도까지 했는데
그냥 입력해서 답장하는 사람은 그냥 포기하는게 스트레스 줄이는 일이라 생각합니다..어딜가나 그런사람은 꼭 한명씩 있죠..

 


 세번째. 최소값~최대값 설정하기

▲ 요금란에 최소값과 최대값을 설정하기위해 요금란을 선택
다음은 숫자 입력에 있어서 최소~최대값을 지정해서 그 값 안에서만 입력이 가능하도록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이것 또한 마음대로 입력하는 사람들을 막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텍스트의 경우에는 정해진 글자를 선택하는 것이라면 숫자의 경우에는 범위내에 작성하게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 제한대상 “정수”, 최소값과 최대값을 입력한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들어가서 제한대상을 “정수”로 선택하고, 최소값과 최대값을 적어줍니다. 그리고 확인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내면 너무 심심하겠죠? 왜 저 범위내에 작성해야하는지 설명 메세지를 입력해서 입력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오해가 없도록 작성해보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설명 메세지를 입력해본다
설정 옆에 있는 설명 메세지 탭으로 이동해서 제목과 설명 메세지를 입력합니다.
설명 메세지를 입력하고 나면 말풍선이 생기는데, 이때 제목은 굵은 글씨체로 나오고 설명메세지는 제목 밑에 보통 글씨체로 나오게 됩니다.
간단하게 요금이 얼마이하인지에 대해 작성해보았습니다.
▲ 요금 셀 선택시 말풍선으로 설명 메세지가 나온다
이렇게 설명 메세지를 입력하고나니 요금란에 커서가 있게되면 말풍선이 나오게 됩니다.
최소값과 최대값을 입력해두었지만, 실제 입력할때는 그 값이 안보이기 때문에 저렇게 설명 메세지를 통해서 안내하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