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맞춤법검사기(feat.자주 틀리는 맞춤법)

잡코리아 맞춤법검사기

올해도 어김없이 취업시장은 갈수록 자기소개와 면접이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비대면 면접이 활성화 된 만큼 어느때보다 맞춤법과 내용에 신경이 쓰일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잡코리아 맞춤법검사기 접속방법과 자주 틀리는 맞춤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잡코리아를 검색창에 입력해줍니다

검색포털(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잡코리아를 검색하면 잡코리아 – No.1 일자리, 채용, 구인구직, 취업사이트 라고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잡코리아 주소를 누르셔도 되고, 해당 텍스트를 눌러서 잡코리아에 접속하도록 하겠습니다.

 


맞춤법 검사기 메뉴 접속방법

▲ 뉴스, 자료 > 취업 성공 툴 > 맞춤법 검사

잡코리아에 접속하게되면 다양한 메뉴들이 보입니다. 채용정보, 공채, 헤드헌팅, 연봉, 취업톡톡 등이 있는데

맞춤법 검사기는 TOP100과 AI면접 옆에 있는 “뉴스, 자료” 메뉴에 있습니다.

 

여기서 뉴스, 자료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하위메뉴가 나옵니다. 취업 성공 툴이라는 하위메뉴에 보시면 바로 아래에 <맞춤법 검사>라는 메뉴가 보이실겁니다.

▲ 맞춤법 검사를 원하는 문장 또는 글자를 입력후 검사하기

이렇게해서 취업 성공 툴 안에 있는 맞춤법 검사기 메뉴로 들어왔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맞춤법 검사를 원하는 문장 또는 글자를 입력하고 하단에 있는 맞춤법 검사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예시로 유아인 배우의 유행어였죠~ “어의가 없네”를 입력해봤습니다.

의외로 ‘어이가 없네’를 ‘어의가 없네’로 작성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일부러 이렇게 써서 어그로를 끄는가 싶기도 합니다. 어쨌든..

 

▲ 맞춤법 검사하기를 누르면 틀린 단어를 알려준다

“어의가 없네”를 입력하고 맞춤법 검사하기 버튼을 누르면 검사 결과가 즉시 나옵니다.

입력창 아래에 검사결과가 나오는데 틀린단어와 대체어를 같이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무엇이 틀렸는지, 그 단어가 어떻게 바뀌어야하는지 모두 알려주기때문에 한눈에 살펴볼수 있는데다가 대체어를 바로 적용해서 수정까지 가능하니 일석삼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주 틀리는 맞춤법

자주 틀리는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틀리시는 맞춤법 중 하나인 “되”와 “돼” 그리고 “안”과 않”입니다. 먼저 “되”와 “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돼는 ‘되어요’의 준말로, ‘되’가 들어갈 자리에 ‘하’와 ‘돼’가 들어갈 자리에 ‘해’를 넣어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됬다 or 됐다 어느것이 맞는지 확인할려면 핬다 or 했다 이기때문에 됐다가 맞는 말이 되는겁니다.

정리하자면 되=하 / 돼=해를 대신 넣어서 말이 되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안=아니 / 않=아니하로 바꿔서 말이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안 / )는다. 라는 문장이 있다면 아니와 아니하를 넣어봅니다.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아니는다 / 아니한다)로 나오기때문에 않는다가 맞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자주 틀리는 맞춤법인 어떻게와 어떡해, 오랫만에와 오랜만에입니다.

 

어떡해는 ‘어떻게 해’의 줄어든 말이며,

어떻게는 ‘상태나 성지리 등이 어찌 되어있다’를 뜻하는 말입니다.

 

오랫만이라는 말은 발음상의 이유로 기자분들도 많이 헷갈려 하시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오랜만이 맞는 표현입니다.

 

마지막으로 뉴스 댓글에서 자주 볼수있는 어그로성 틀린 맞춤법인 낳다 시리즈입니다.

낳다 : 배 속의 아이, 새끼, 알을 몸 밖으로 내놓다

낫다 : 보다 더 좋거나 앞서 있다

났다 : 표면이나 땅 위에 솟아 나왔을때, 길 또는 통로가 생겼을때

나았다 : 낫다의 과거형

 

봬요는 뵈어요의 준말로 봬가 들어갈 자리에 뵈어를 대입하여 자연스럽다면 봬가 맞는 표현입니다.

어간 ‘뵈’ 뒤에 보조사 ‘요’가 바로 올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뵈요가 틀린말입니다.

뵙겠습니다.라는 말때문에 헷갈릴수 있지만 이것만 아셔도 뵈요라는 말이 틀리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그밖에 자주 틀리는 맞춤법

이밖에도 자주 틀리는 말들이 많은데요! 알게모르게 자주 틀리는 맞춤법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조금만 공부하고 생각해본다면 아름다운 한글 사용이 가능할거 같은데요~

 

전 세계 언어 중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축에 속하는 우리나라의 글자, 한글입니다.

아름다운 한글 사용 나부터 실천한다면 더욱 아름다운 한글이 될것 같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