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이웃나라 일본과 더불어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어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를 통해 직업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해마다 노인 요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요양보호사의 직업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아래에서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자료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기출문제-다운로드-title

미래 직업전망이 밝은 요양보호사

서울 마곡지구에 위치한 ‘VL르웨스트’ 실버타운(총 810세대)은 지난 3월 청약에서 평균 19대 1, 최고 20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편의시설 갖춘 호텔형 고급 실버타운의 도심 공략에 성공했는데요!

고령인구는 날로 증가하는 반면 실버타운 공급은 부족한 상태다보니 최근 수년간 관련 분양 때마다 입주 희망자가 몰리기도 했습니다. 실버타운의 붐과 함께 요양원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 투입이 지원되면서 요양 분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노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직업이자 그에 대한 보람이 큰 직업인 요양보호사 자격취득절차는 2023년 요양보호사 양성지침(보건복지부 작성)에 의하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 이수 후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가능합니다.

2023년 요양보호사 양성지침

요양보호사 양성지침은 보건복지부에서 매년 발행하는 가이드라인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취득부터 교육기관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규정을 포함하고 있으니 요양보호사를 준비하고 있다면 아래의 양성지침을 반드시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2023 요양보호사 양성지침 바로가기

올해부터 달라진 점은 과거에는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 발급이 가능했지만, 2023년부터 시험 합격 후 자격검정 과정을 거친 후에 결격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자격취득이 불가능한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노인복지법 요양보호사의 결격사유(제39조의 13)

  1. 정신질환자 및 마약, 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2. 피성년후견인(성년이지만 정신적인 장애로 인해 자신의 재산을 관리하거나 신변을 보호할 능력이 없는 사람)
  3.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형의 집행이 종료/확정되지 않은 자
  4. 집행유예 기간이 완료되지 않은 자는 요양보호사 자격취득 불가
  5. 법원 판결에 따라 자격이 정지 또는 상실된 사람
  6. 요양보호사의 자격 취소된 날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사람

회차별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요양보호사 필기 시험은 2021년부터 2022년까지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출제 범위는 ‘요양보호사 국가시험 시행 세부지침’에 따라 12개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목별로 출제 비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필기 시험의 난이도는 다른 시험과 비교하여 중간 정도입니다. 다른 시험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은 이유는 출제 범위가 좁고, 출제 유형이 주관식, 객관식, 단답형, 서술형 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요양보호사 합격기준 및 시험과목

요양보호사 필기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최소한의 공부시간은 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6개월 정도의 공부 시간이 필요합니다. 공부 시간은 출제 범위, 출제 유형, 자신의 학습 능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과목시험내용문항수시험방법 및 형태
필기요양보호론35문항객관식 5지선다
필기형
실기요양보호에 관한 것45문항

요양보호사의 합격 기준은 60점 이상입니다. 60점 미만의 점수를 받으면 불합격 처리됩니다. 그리고 시험시행일 이전까지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을 정상이수해야 서류심사과정에서 합격취소 되는 일이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40대 이상 여성에게도 도전하기 쉬운 시험입니다. 출제 범위가 좁고, 출제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꼼곰히 풀어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나가면서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면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다운로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에 간호조무사에 대한 글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호조무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