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정렬 사용방법과 꿀팁 모음(오름차순, 내림차순, 사용자 지정)

엑셀로 만든 현황을 보다보면 뒤죽박죽 섞여있는 표를 볼 때가 있는데요!

뭔가 깔끔하게 순서대로 정리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답답하기만 합니다. 이럴때 사용하는것이 바로 엑셀 정렬 기능입니다.

아래에서 엑셀 정렬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의 예시는 엑셀2016(EXCEL2016)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으며, 무료 다운로드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1. 오름차순 : 순서대로 (ex.1.2.3.4)

2. 내림차순 : 역순으로 (ex.9.8.7.6)

엑셀 정렬 방법에는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기능과 사용자가 지정하는 사용자 지정 방식이 있습니다.

먼저 오름과 내림의 차이를 보자면 오름은 순서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반대로 내림은 끝에서 처음으로 내려간다고 이해하시면 편한데요! 다나가 혹은 4321 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엑셀 정렬 꿀팁

예시를 보시면 이해가 좀더 빨리 되실겁니다. 둘리 가족의 성적표가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표를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전체 선택하게 되면 상단 메뉴에 ‘필터 단추‘라고 체크할수 있는 항목이 생기는데요! 필터 단추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표 구분 부분에 필터 단추가 생기는데요~ 이 단추를 눌러주기만 하면 해당 열의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을 바로 적용할수 있습니다.

엑셀 현황을 쉽고 빠르게 정렬할수 있는 방법이니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예시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표 상단의 필터버튼을 누름으로써 사용가능합니다.

필터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열에 입력된 텍스트가 숫자인지 문자인지 엑셀 프로그램이 인식을 합니다.

그리고 숫자를 오름차순 정렬할것인지 내림차순 정렬할것인지 클릭만 해주면 바로 적용되는데요!

순서대로 오름차순, 내림차순대로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과학 점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해보겠습니다. 숫자 오름차순 정렬을 누르면 과학 점수가 작은 숫자부터 큰 숫자대로 정렬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도우너의 20점부터 홍길동의 85점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아래 참고)

다음은 과학점수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보겠습니다. 숫자 내림차순 정렬을 누르면 과학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정렬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홍길동의 85점이 가장 먼저 나오고 도우너의 20점이 아래로 내려갑니다(▼아래 참고)

사용자 지정 정렬 기능

  • 특정 셀 별로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복합적인 정렬이 가능

다음은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을 모두 조합해서 사용자 마음대로 정렬시킬수 있는 기능인 사용자 지정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두가지 이상 열을 기준삼아 정렬시킬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한 셀은 오름차순, 다른 셀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고 싶다면 사용자 지정 정렬 기능을 활용하면 가능합니다.

필터 단추를 누르고 색 기준 정렬 > 사용자 지정 정렬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기준 추가를 통해 특정 셀(수학)을 오름차순, 다른 셀(국어)을 내림차순으로 기준을 추가해주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수학-국어 순서대로 정렬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수학 열은 가장 낮은 30점부터 정렬이 되었고, 국어는 가장 높은 100점부터 정렬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정렬은 특정 열에 한해서 정렬이 되는 것이고, 2개 이상 열을 정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지정 정렬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