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쪽번호 오류 수정하는 방법(feat.적용이 안될 때)

한글 쪽번호 매기기를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류 발생으로 적용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분명 쪽 번호 1번을 입력했는데, 여전히 1-1 이나 3페이지 등 엉뚱한 번호를 보여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글 쪽번호 오류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에서 쪽번호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

모든 페이지에 쪽번호가 들어가는 경우에는 오류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글2020에서 쪽번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첫 페이지를 표지로 채우고, 본문과 부록을 분리하면서 쪽번호 있는 페이지가 많은 상황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한글2020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수시로 본문을 수정하면서 밀려난 페이지에 쪽번호를 다시 부여하다보니 중복으로 쪽번호가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복으로 쪽번호가 적용되면서 내가 새로 입력한 쪽번호가 적용되지 않게 되면서 오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중복으로 쪽번호가 적용되었음을 확인했다면 페이지 내에 설정되어 있는 쪽번호를 모두 지우면 됩니다.

한글-쪽번호

쪽번호를 지운다고 해서 문서가 삭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조판부호 기능으로 중복되는 쪽번호 삭제하기

✅ 조판부호 활성화 방법 : [보기] ➡️ [표시/숨기기] ➡️ [조판 부호]

조판부호란 문서 편집 과정에서 사용자가 지시하는 명령을 문서의 정해진 부호 형태로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글-쪽번호-조판부호

그래서 평소에는 잘 보이지않는 부호들인데 조판부호를 클릭하게 되면 조판부호가 주황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페이지에서 [꼬리말], [새 쪽 번호] 를 찾아서 삭제(Delete) 하면 됩니다.

한글-쪽번호-조판부호

꼬리말을 삭제해야하는 이유는 보통 꼬리말에 쪽 번호가 포함되어 있고, 새 쪽번호랑 같이 있으면 중복으로 오류가 발생합니다.

[꼬리말], [새 쪽 번호] 삭제 후에는 다시 [쪽 번호 매기기]를 실행하여 쪽번호를 입력하고 설정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입력됩니다.

 

이상으로 한글2020에서 쪽번호 매기기 오류가 발생한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쪽 번호 매기기가 갑자기 생각나지 않는다면 아래 지난 글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글2020 쪽번호 매기기 (feat.수정 삭제 감추기)

한글2022 뷰어 무료 다운로드 방법(hwpx 파일 열기)

 

표지나 의도적인 공란을 만들기 위해서는 쪽번호를 감춰야 합니다. 이럴 때는 쪽번호 감추기 기능을 활용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한글 쪽번호 매기기는 쪽번호 매기기를 통해서 쉽게 적용할 수 있고, 페이지 별로 쪽번호를 매기고자 한다면 [감추기]와 [새 번호로 시작] 조합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Translate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