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 | 배포용 문서 만들기
한글 읽기전용 해제 선택이 되어있다면 파일을 전달 받았을 때 말그대로 읽기만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만약 중간에 오타,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을 때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읽기전용 해제해서 문서 수정하는 방법과 아예 수정하지 못하게 배포용 문서로 만드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읽기전용 파일을 해제하는 방법
1. 해제하고자하는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
2. 더 많은 옵션 표시(Shift+F10) 클릭
3. 속성 > 일반 > 특성 : 읽기전용 해제(체크박스)
한글 문서를 다운로드 받았는데 만약 수정, 편집이 안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혹시 한글 뷰어로 실행한건 아닌지 먼저 확인을 합니다.
뷰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글 프로그램 상에서 도구상자들이 비활성화(선택 불가)상태라면 읽기전용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읽기전용 문서는 말그대로 읽을 수만 있도록 파일을 설정한 것으로 수정과 편집이 제한된 파일을 의미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수정과 편집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게 해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글 읽기전용 해제 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작은 메뉴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더 많은 옵션 표시를 눌러줍니다. 단축키는 시프트(Shift)+F10을 동시에 눌러도 됩니다.
그리고 더 많은 옵션이 나오게 되면 여기서 가장 아래에 있는 속성이라는 메뉴를 눌러줍니다.
속성 메뉴를 통해서 읽기전용으로 설정된 파일의 속성을 수정해주겠습니다.
속성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한글 문서의 파일형식, 위치, 크기, 만든날짜 등 파일의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특성이라는 부분을 잘 보시면 읽기전용이라고 체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도록 합니다.
이렇게하면 한글 읽기전용 해제가 마무리되는데 이렇게해도 수정이 불가능한 파일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배포용 문서입니다.
수정 불가능한 배포용 문서 만들기
1. 보안 > 배포용 문서로 저장
2. 쓰기 암호(5자리 이상 입력) 입력
3. 선택저장(인쇄 제한, 복사 제한) 선택
4. 저장 버튼 > 배포용 문서 완성
읽기전용의 경우 파일의 속성 값을 변경해서 다시 수정 및 편집이 가능하지만, 배포용 문서는 처음부터 기능을 막고 저장하여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배포용 문서로 저장한 문서는 한글 2002부터 불러올 수 있으니 한글2000 버전 이하를 사용하고 있다면 최신 한글버전으로 업데이트를 권장합니다.
인쇄 제한의 경우 파일 메뉴 또는 인쇄 단축키(컨트롤+P)를 입력해도 인쇄 기능자체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복사 제한의 경우 마우스 드래그 또는 키보드를 통한 선택영역 지정이 불가능하니 문서에 따라 선택저장 옵션을 잘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과 배포용 문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에 다른 유용한 한글과 엑셀, 윈도우에 대한 팁을 드리는 글들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고, 도움된다면 공유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