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식없이 채우기 기능으로 빈 셀 동시에 입력하기

서식없이 채우기 기능을 활용하면 셀에 적용된 배경색, 글꼴 등은 유지하고 계산식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옵션을 이용하여 빈 셀 지정 후 수식을 동시에 입력할 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서식 없이 채우기 기능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지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서식없이 채우기 기능 사용방법

먼저 기준이 되는 데이터를 특정 셀에 입력하고, 이 셀에 적용된 계산식을 서식없이 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식없이 채우기 전 계산식 입력

[C4] 셀에 =D4+E4 라고 입력합니다. 이 식을 해석해보면 C2의 값과 C3의 값을 서로 더해라는 계산식인데요!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계산식 복사

[C4] 밑으로 마우스를 이용해서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여 [C6] 셀까지 복사합니다.

서식 없이 채우기 클릭

그리고 나타나는 [자동 채우기 옵션]을 클릭하여 [서식 없이 채우기]를 클릭합니다.

그냥 채우기와 서식 없이 채우기의 차이점은 뭐지??

여기까지만 보면 서식없이 채우기 기능이 도대체 무슨 차이점을 갖고 있는 채우기 옵션인지 헷갈릴수 있습니다.

셀 마다 다른 배경 색상 적용

그래서 제가 C5와 C6에 각각 다른 배경색을 적용한 상태로 서식 없이 채우기를 해보겠습니다.

보통 채우기 핸들을 이용해서 드래그 할 경우 C4의 배경색이 그대로 C5, C6에 복사되어 적용한 색상이 없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서식 없이 채우기 기능을 사용할 경우 기존에 적용한 배경색, 글꼴 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계산식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 옵션으로 빈 셀 지정하여 소식 동시에 입력하기

서식 없이 채우기 기능 사용법을 익혔다면 다음은 값이 입력되지 않은 빈 셀에 수식을 동시에 입력해보겠습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은 대부분 빈 셀을 마우스와 Ctrl(컨트롤) 키를 이용해서 하나씩 클릭하실텐데요!

이동 옵션을 이용한다면 단번에 빈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F5을 누른 후 이동 대화상자에서 옵션을 클릭 → 이동 옵션

이동옵션 메뉴에서 빈 셀 선택

빈셀이 있는 전체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이동 옵션 메뉴를 눌러줍니다.

이동옵션 기능으로 빈셀만 선택된 상태

그리고 이동 옵션의 종류 탭에서 빈 셀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빈 셀만 선택이 됩니다(역시 사람은 도구를..)

Ctrl+Enter 수식 입력 : 수식을 복사하듯 셀 주소가 변경

서식 입력후 컨트롤+엔터 키 입력

이 상태에서 수식창에 =D1+E1을 입력 후 Ctrl(컨트롤)+Enter(엔터)를 눌러주면 모두 입력됩니다.

이동 옵션 기능으로 빈 셀에 서식이 입력된 상태

주의사항은 빈 셀이 지정된 상태에서 특정 셀을 선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 셀의 값이 복사되기 때문이죠!

이렇게해서 서식없이 채우기 기능 사용법과 함께 이동옵션을 이용해서 빈 셀에 값을 동시에 입력해봤습니다.

2개의 기능을 잘만 활용한다면 퇴근시간을 충분히 아낄 수 있을것 같습니다.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