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폼 설문조사 만들기(feat.네이버폼 대체 서비스)

2023년 11월 네이버오피스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네이버폼을 한폼 설문조사 만들기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무료로 사용가능하고, 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안정적이라는 점은 한폼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한컴독스 한폼을 이용한 설문조사 만들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폼 설문조사 란 무엇인가요?

한폼은 간편하게 설문조사, 이벤트 응모, 신청서 등을 만들고 결과를 수집할 수 있는 일종의 도구입니다.

강의 신청서나 참가 신청서 또는 만족도 조사 등을 만들어 강의, 서비스 질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폼 설문조사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한컴독스 무료 회원가입

2. 한폼 새 문서 만들기

3. 한폼 생성 후 해당 링크를 공유

4. 종합된 결과 확인

무료로 한폼 설문조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글과컴퓨터의 한컴독스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무료 회원가입 가능)

한글독스-회원가입

한컴독스 회원가입 바로가기

구글 계정을 이용해서 소셜 회원가입을 하면 생년월일과 닉네임만 입력하는 것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왼쪽에 핑크색 아이콘을 누르면 한폼 새문서 만들기 메뉴로 이동하게 되고 빈문서를 누르면 한폼 제작이 가능합니다.

한폼 설문조사 만들기 전 알아야 되는 꿀팁 3가지

1. 비공개 설문 만들기

한폼 설정에서 응답 비공개 항목을 체크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게 입력창이 활성화됩니다.

응답 비공개를 체크할 경우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사람만 해당 설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중복 응답 허용 막기

중복 응답 허용 안함을 체크하면 한 사람이 돌아가면서 여러번 설문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한폼-설문조사-꿀팁

대신 한컴독스 로그인을 해야 설문이 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설문조사 참여율 하락

3. 응답 인원 수 제한하기

선착순 형태로 사용할 때 유용한 기능으로 응답 인원 수 제한 항목을 체크할 경우 숫자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 곳에 100을 입력하게 되면 100명이 설문에 참여할 경우 자동으로 설문이 종료됩니다.

한컴독스 한폼 무료 설문조사 만들기

1. 섹션에 대한 이해

섹션은 종이로 설문조사를 한다고 가정하면 총 몇장의 설문조사를 만들 것인가에 대한 답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한폼-설문조사-섹션-추가

예를들어 섹션이 5개를 만들었다면, 이 설문조사는 총 5개의 페이지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2. 질문 추가하기

  • 질문 종류 : 단답형, 장문형, 객관식, 슬라이더, 그리드, 날짜 및 시간, 드롭다운, 파일 업로드
  • 이미지 아이콘 클릭 시 설명 아래에 이미지(사진) 첨부 가능

섹션이 페이지 수라면 질문은 설문조사 문항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개의 섹션에 여러 개의 질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한폼-설문조사-질문추가

하지만 한 페이지에 질문이 많을 수록 응답자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1섹션에 1~2질문이 적당합니다.

3. 필수 항목 선택하기

질문 아래에 있는 필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활성화 할 경우 해당 질문을 입력하지 않으면 섹션이 넘어가지 않습니다.

강의 또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반드시 응답자의 답변을 받아야하는 항목은 필수 기능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4. 테마 사용자 지정

오른쪽 상단의 파레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머리글에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테마 및 배경 색상, 글꼴까지 자세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폼-설문조사-색상-테마

머리글 이미지는 645*140 사이즈로 만들어서 업로드하면 정확히 머리글에 넣을 수 있고, 큰 이미지는 확대되어 보기 좋진 않습니다.

5. 한폼 설문조사 URL 공유

한폼 무료 설문조사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보내기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 이메일, 주소 복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폼-설문조사-공유

카카오톡 전송 기능은 한컴독스 계정과 카카오톡 연동이 되어 있어야 가능하고, 주소 복사를 이용해서 카톡 채팅방에 보내면 됩니다.

네이버폼 대체 서비스 한폼 만들기

이렇게해서 한폼 무료 설문조사 만들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설문조사는 결과 탭에서 요약 및 통계, 개별 응답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폼-설문조사-결과

총 몇명이 응답했는지(응답률 포함), 질문 항목별로 응답한 수는 몇명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 네이버폼을 대체할만한 서비스같습니다.

한폼 서비스 잘 이용해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