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이 문자로 입력되는 문제 해결하기

엑셀(한셀)의 셀에 수식을 입력했지만 계산되지않고 문자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왜 문자로 나오는 것이고,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식이 문자로 나오는 이유

빈 셀에 =A1+B1 이라고 입력했지만, 계산되지않고 문자 그대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의 새 문서를 만들어서 입력하는 경우라면 대부분 이런 경우가 없지만, 기존의 문서를 수정하다보면 이런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수식이 문자로 입력되는 문제 해결방법

수식이 문자로 나오는 이유는 표시 형식이 [텍스트]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표시 형태를 바꾸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 [홈] 탭 – [표시형태] 그룹 – [표시형태]를 일반으로 변경
  • 셀 서식(Ctrl+1) – 표시형식 – 범주:일반으로 선택 후 확인
표시형태 탭에서 변경하거나 셀 서식에서 표시형태 변경이 가능

첫번째 방법은 홈 탭에서 바로 표시형태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표시 형태를 바꾸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홈]탭에서 표시형태를 일반으로 변경하면 수식이 변경되면서 계산된 수식으로 표시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마우스 우클릭 또는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표시 형태를 변경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후 셀 서식을 누르거나 컨트롤+1 키를 동시에 눌러서 셀 서식으로 이동한 후 표시 형식에서 범주:일반을 선택하면 됩니다.

계산 옵션 확인하기

  • [수식] 탭 – [계산] 그룹 – [계산 옵션]

표시형태를 변경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식의 결과가 자동으로 변경되지 않거나 채우기로 수식을 복사했을 때 결과가 계산되지 않는다면 계산 옵션이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계산 옵션
자동 계산이 되지 않을 때는 계산 옵션을 확인하자

간혹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설정이 꼬이는 경우가 있는데 자동 계산이 되지않는다면 계산 옵션에서 수동으로 설정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동을 자동으로 변경하면 수식의 결과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모든 셀의 수식 표시하기

  • [수식] 탭 – [수식 분석] – [수식 표시] 클릭

보통 셀에는 수식의 결과가 표시되고, 수식은 수식 입력줄에 표시되는데요! 표시 형태와 상관없이 수식을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식 표시
수식 표시 기능을 활용하면 셀의 수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수식 표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수식 탭에서 수식 분석 그룹에서 수식 표시를 누르게 되면 셀에 수식이 모두 표시됩니다.

수식 에러가 발생했거나 수식의 형태를 확인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겠습니다.

이전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수식 표시]를 한번 더 클릭하면 셀에 다시 수식의 결과가 표시됩니다. 단축키는 컨트롤+’ 입니다.

이렇게해서 수식이 문자로 입력되는 경우 해결방법과 더불어 셀의 수식을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또한, 수식이 자동으로 계산되지 않을 때 계산 옵션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엑셀을 사용하는 이유가 편리한 계산을 위해서 사용하는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당황스러울수 밖에 없습니다.

그럴땐 당황하지말고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