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 의미와 고정 단축키 정리

엑셀의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다보면 숫자가 자동으로 증가하기도 하고, 계산되는 셀이 자동으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계산하고자하는 대상은 고정이 되어야하는데 자꾸 바뀌어서 힘들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게 $ 키입니다.

아래에서 엑셀 $ 의미와 고정 단축키에 대해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 $ 의미

엑셀 $ 의미(상대주소와 절대주소)

엑셀은 가로, 세로 많은 셀로 구성되어 있고 하나의 셀마다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변경되는 주소를 상대주소, 고정되는 주소를 절대주소라고 합니다.

셀 주소 값에 $ 표시를 하게 되면 해당 셀은 “고정” 상태가 됩니다.

서론에서 이야기 꺼낸 채우기 핸들을 통한 자동채우기를 사용할 경우 상대주소를 이용하게 됩니다.

즉, 주소가 채워지는 셀에 따라 자동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때로는 하나의 값이 고정된 상태로 계산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상대주소와 절대주소
상대주소, 고정주소 어떤 것을 사용하냐에 따라 값이 달라진다

상대주소와 절대주소의 차이점

상대주소는 값이 다른 셀의 수식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빨간색 테두리가 그려져있는데 테두리 안에 있는 셀끼리 덧셈 수식을 만들 때 활용합니다.

채우기 핸들로 상대주소 셀을 자동채우기 할 경우 옆으로 이동하면서 수식이 완성됩니다.

상대주소 수식입력줄에 입력된 값은 B2+B3로 자동채우기를 할 경우 C2+C3, D2+D3, E2+E3로 입력됩니다.

상대주소 예시
상대주소는 수식의 대상이 위치에 따라 계속 변한다

반면 고정주소는 예를들자면 A라는 값에 B를 더하고, C를 더하고, D를 더하고 싶을때 셀 주소를 고정시키는 $ 키를 A에 적용하면 A값은 변하지않고 옆으로 이동하면서 B,C,D 값이 더해지는 수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더욱 이해하기 쉬울텐데요! 10이라는 숫자는 고정된 상태이고, 아래에 있는 1,2,3,4 숫자가 상대주소로 적용되어 채우기 핸들로 자동채우기 할 경우 $B$2+B3, $B$2+C3, $B$2+D3, $B$2+E3로 입력됩니다.

고정주소 예시
고정주소는 셀 주소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수식 계산이 가능하다

엑셀 $ 사용방법

엑셀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식입력줄(주소창)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수식입력줄에 수식을 입력하는데 이때 셀 주소에 고정($) 표시를 넣어주면 간단하게 해당 셀에 대해 고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A1, A2 와 같이 셀 주소가 형성되는데 고정($) 키는 문자와 숫자에 모두 넣어줘야 고정주소로써 수식에 입력됩니다.

정상적인 입력 : $A$1, $A$2
잘못한 경우 : $A1, A$2

엑셀 $ 단축키(F4)

고정주소를 만드는 엑셀 $ 키의 경우에도 단축키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단축키를 기억하면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보통 Shift(시프트)+4(숫자)를 눌러서 $ 표시를 만드는데요!

$ 단축키인 F4를 누르게 되면 쉽게 고정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제하는 방법은 한번 더 $ 키를 누르면 단축키가 해제됩니다.

이렇게해서 엑셀 $ 의미와 고정 단축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하진 않기 때문에 의미만 잘 기억하신다면 잘 정리된 수식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단축키라 생각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