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항목이 같으면 데이터 숨기기(같은 월이면 첫번째만 표시하기)

 

엑셀 항목이 같으면 데이터 숨기기

현황을 정리하다보면 월별로 정리되는 엑셀이 있는데~ 열어보면 같은 월이 계속 표시되어 있어서 보기에도 좋지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10월이면 첫번째 행만 10월이면 되는데 계속 10월, 10월, 10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같은 항목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삭제하고 첫번째 행에만 월이 남도록 하는 것을 실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월별로 정리된 현황이면 실습하는데 더 좋습니다

먼저 월별로 정리되어 있는 엑셀을 준비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본인이 직접 작성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포스팅은 같은 월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거라서..

최대한 예시와 비슷한 엑셀을 가지고 실습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1. 기준(납품월) 선택하기

▲ 같은 월을 정리할것이기때문에 구분의 ‘월’ 열을 모두 선택합니다

 

납품월로 구분되어 있는 1월 열을 모두 선택해주도록 하겠습니다.

A3 열 밑으로 모두 선택하면 되는데 보통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하실겁니다.

 

그렇게해도 상관은 없으나 셀의 내용이 많을 경우에는 계속 스크롤 내려가는 것만 보면서 한없이 기다리기만 해야합니다.

그러다가 잘못 클릭이라도 하는 날에는 드래그를 다시해야하죠!

 


2. 셀 끝까지 한번에 선택하기

그래서 여기서 사용할 꿀팁은 바로 컨트롤 + 쉬프트 + 방향 입니다.

이 팁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행 또는 열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지금 같은 경우에는 A3에 커서를 갖다놓고 컨트롤+쉬프트를 누른후에 방향키 아래(↓)를 눌러주면 됩니다. 한번 해보세요~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을 눌러줍니다

3. 조건부 서식 메뉴 들어가기

납품월을 선택했다면, 홈 탭의 스타일 그룹 – 조건부 서식을 클릭하고 새 규칙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입력된 납품월에 대한 정리가 있을겁니다. 바로 새 규칙을 눌러줍니다!

 

▲ 규칙 설명 편집에 =A3=A2를 입력하고 “서식”을 눌러줍니다

새 서식 규칙 메뉴가 활성화 되면 규칙 유형을 선택하게 되는데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규칙 설명 편집에는 =A3=A2를 입력해 줍니다. 그런다음 미리보기 옆에 있는 서식을 눌러줍니다.

 

▲ 셀 서식에서 사용자 지정 > 형식에 ;;; 를 입력해줍니다

서식을 누르면 셀 서식 메뉴가 나오는데 표시형식에서 사용자 지정을 클릭해주시고 형식에 ;;; 를 입력합니다.

;;; 를 입력해주는 이유는 표시 형식을 지정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데이터를 지우는게 아니라 감추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중복된 1월들이 모두 사라지고 첫번째 행에만 1월이 남았습니다

이렇게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을 입력하여 중복된 1월들을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첫번째 행에만 1월이 남아있네요~

간단하게 보기 지저분한 중복된 항목값을 정리해봤습니다! 이상으로 엑셀 항목이 같으면 데이터 숨기기(같은 월이면 첫번째만 표시하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