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사진 줄무늬 없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방법

모니터 사진 줄무늬 없이 촬영하는 방법

종종 모니터 사진을 촬영해서 직장 동료나 친구에게 보내야할때가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하고보면 모니터 사진에 줄무늬가 있다거나 이글이글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모니터 사진 줄무늬 없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니터 사진을 찍으면 줄무늬 이글거림이 너무 신경쓰인다

촬영하는 방법에 앞서 간단하게 모니터에서 줄무늬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간략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이유를 모르고 넘어간다면 자신의 모니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수도 있기때문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모니터는 문제 없습니다. 원래 그런거니깐요!

이렇게 모니터에 줄무늬나 이글거림이 발생하는 현상을 ‘모아레’ 혹은 ‘무이레(Moire)’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 현상은 일정한 간격을 갖는 무늬가 반복해 겹쳐지면 생기는 물결무늬를 의미합니다.

좀더 쉽게말해 반복되어 있는 격자 무늬가 특정 격자에 의해 가려지면, 격자가 가리는 부분끼리 이어지면서 모아레 패턴이 보이게 되는것입니다.

파장과는 무관하다고 할수 있는데요!

 

아시다시피 모니터 화면은 작은 픽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은 픽셀은 사각형의 모양을 띄는데 아주 작은 사각형으로 구성된 일종의 격자무늬를 촬영할때 직선모양이 제대로 표현되어야하는데

선이 얇아지게 되면 일부분에 선이 보이지 않으면서 특정한 무늬를 형성하게 됩니다.

결국 잘 보이는 부분과 안보이는 부분의 차이로 인해 격자가 격자를 가림으로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2배줌 버튼을 눌러주자

모니터 사진에 줄무늬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줄무늬 없이 사진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촬영할 사진이나 자료를 모니터에 띄워놓고 스마트폰 카메라를 실행합니다.

카메라가 실행되면 확대기능을 이용해서 X2 (2배줌)을 적용하고 포커스를 모니터에 맞춰줍니다.

그런다음 촬영을 하면 되는데요~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2배줌이라고 무조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화면을 계속 주시하면서 카메라를 앞뒤로 조절을 하면서 촬영해야하는데요!

모니터에서 멀어질수록 모아레 현상은 감소하니 이글거림이 없어졌다면 촬영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메라 2배줌 사용 전

 

카메라 2배줌 사용 후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가까이서 모니터를 촬영하게 되면 모니터의 빛 반사로 인해 격자가 스마트폰 렌즈에 촛점이 잡히게 되고

이로 인해 모아레 현상이 발생하기때문에 뒤에서 멀리 찍게되면 화면에 보이는 화면은 뚜렷하고 모니터 배경은 흐릿하게 하는 효과가 생깁니다.

 

즉, 모니터의 이글거림이 발생하는 면을 흐릿하게(화질 저하)만들어서 모니터 화면만 잘 나오게 하는 방법인것이죠!

간단하면서도 모르면 써먹기 힘든 모니터 사진 줄무늬 없애는 방법이었습니다.

Scroll to Top